영국해군 항공기 훈련용 컨테이너선 개조함정 RFA A-135 Argus

 

함제원
취역: 1 June 1988
배수량: 28,030 tonnes
길이: 175.1 m
함폭: 30.4 m
홀수: 8.1 m
추진기관: Two Lindholmen Pielstick 18 PC2.5V diesels, two shafts; bow-thruster
속도: 18 knots (33 km/h)
항속거리:
승조원: 80명의 RFA, 영국해군 35명, 영국해군 항공비행대요원 137명
무장: 20mm GAM-BO1 2문, 7.62mm GPMG 4문, Seagnat chaff 발사기
항공기: Westland Sea King, CH-47 Chinooks, Westland Merlins 혹은 Westland Lynx등이 착륙할 수 있는 헬기용 착륙점 5개가 잇으며 Sea Harrier FA2를 수송할 수 있슴

 

 

 

 

 

 

 

 

 

 

 

 

RFA Argus (A135) 는 영국함대에서 환자수송용이 주임무이고 2차 임무로 항공기 훈련용으로 운용하는 함정으로 이탈리아가 건조한 컨테이너 운송선 MV Contender Bezant를 개조한 함정입니다.
Falklands War을 맞아 영국이 급히 도입하였고 1984년 구매를 확정하였습니다.

4년에 걸쳐 Belfast 에 있는 Harland 와 Wolff에서 개수작업이 실시된 후 1988년 RFA에 취역하여 항공기 훈련용으로 운용하던 RFA Engadine함을 대체하였습니다.
컨테이선운반용 상선이였기때문에 함이 비어있을 경우 방향안정성이 심각하게 부족한 관계로 상부구조물은 신중하게 건조하면서 총중량이 8백톤정도가 되도록 하였고 1800톤짜리 콘크리트 ballast를 추가하였습니다.

Argus 함은 수년간 다재다능한 능력을 증명하였는데 1991년 걸프전에서는 100개의 침상을 보유한 완전한 병원선으로 운용되었으며 현재는 항공기훈련용보다는 병원선으로 폭넓게 운용되고 있습니다.
1991년 걸프전에서 Persian Gulf 에 배치되었고 1993년과 1999년 Bosnia/Kosovo분쟁과 관련하여 Adriatic해에서 작전에 참가한 바 있습니다. 이기간동안 Argus는 LPH로 활약하였는데 현재 이 임무는 HMS Ocean이 수행합니다. (그러나 1993년 유고 내전에 파병할 때 상선을 개조한 항공지원함 Argus를 파견했지만 개장된 함정으로 상륙병력의 주거문제와 병참 장비지원을 제대로 할 수 없음을 절감하고 상륙부대를 위한 적합한 새로운 함정을 건조하기로 한 것이 Ocean함 도입의 주요동기가 되었습니다.)

2003년 Argus는 다시 페르시아만에서 Al Faw peninsula에서 작전을 하는 영국의 강습상륙함대를 지원하는 33척의 함정들과 함께 배치되어 PCRS 역활을 수행합니다.
2007년 병원선 설비, 발전설비및 항공시스템들을 한층 개량하였으며 2020년까지 운용할 예정입니다.

함의 Layout은 전통적인 항공모함 형상이 아니며 함교구조물은 전방으로 치우쳐 있고 그뒤로 긴 비행갑판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행갑판 2/3 지점에 연돌을 포함하고 있는 또다른 함교구조물이 있습니다. 이곳은 소형헬기가 구축함이나 프리깃의 비행갑판에 착륙하는 모의 훈련을 실시하는 장소입니다.

Argus라는 함명은 영국해군이 1912년에 항공모함이라는 개념을 세운후 건조기간을 단축하기 위하여 상선으로 건조 중이던 배를 해상항공기 탑재함으로 개조하여 최초의 통갑판형 항모로 실현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1918년 취역한 이 항모는 상선 콘트로스를 개장하여 상선의 선체 위에 넓은 격납고를 시설하고, 그 위에 돌출물이 없는 평탄한 비행갑판을 설치하여 본격적인 앞뒤로 완전히 트인 근대적인 평갑판구조를 가진 항모 Argus호(14,000 톤, 20 노트, 함재기 20대)로 탄생한 것입니다.

출처 : 해군 병기사 모임
글쓴이 : 송상교(하128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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