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29일 호주해군 Collins급 잠수함 HMAS Waller호가 Exercise RIMPAC 2008 훈련에 참가하기 Hawaii로 출항하기전 Fleet Base East에서 준비를 위해 Sydney Harbour에 입항하고 있습니다
금년도 Exercise RIMPAC 2008 훈련은 6월 29일부터 7월 31일 사이에 열리는데 1971년 시작된 이래 올해로 21번째를 맞는 다국적 해상 합동 훈련입니다.호주해군의 Collins급 잠수함은 42명이 승선하며 다른 나라와 달리 남녀가 함께 잠수함에 탑승하는 특이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은 호주해군이 도입한 Collins급 잠수함에 대하여 http://blog.naver.com/lsj3721 미카엘님 글입니다.
세계최대(잠항시 3350톤, 수상주행시 3050톤)의 디젤-일렉트릭 추진식의 잠수함인 콜린스급 건조사업은
호주해군의 안작급 프리기트함 건조사업과 함께 호주해군의 야심찬 전력강화 사업의 핵심요소입니다.
호주가 기존의 60년대에 획득되어 70년대에 대폭적인 전투기능의 Upgrade를 거치면서
훌륭히 그 역할을 수행해온 오베른급 잠수함을 대체할 새로운 잠수함을 획득하기위한 계획을 수립했을 때,
호주해군은 현존하는 잠수함중 최고의 성능을 가진 3000톤 급의 대형 디젤-일렉트릭 추진식의 잠수함을
호주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와 유지-관리상의 이점 등을 고려하여 해외 유수 잠수함업체와의 협력 하에
호주 내에서 건조하기로 결정했다. 호주는 그때까지 잠수함을 건조해본 경험이 전무한 상태였다.
이 당시 여러 곳의 잠수함 제작업체들이 입찰에 참여하여
스웨덴의 코쿰스사가 잠수함건조를 위한 주계약자로 선정되었다.
호주당국은 호주 내에서의 호주해군용 잠수함의 건조를 위하여 코쿰스사의 모그룹인
셀시우스그룹과 호주(혹은 호주의 외국지사)가 참여한
호주 잠수함 회사(Australian Submarine Corporation - ASC)를 설립하였다.
이런 배경 하에 개발된 호주해군의 Type 471 콜린스급 잠수함 본체에 대한 설계는
당연히 코쿰스사가 주도적으로 진행하였으며,
전투시스템은 보잉사의 호주지사인 보잉 호주(Boeing Australia)에 의해 진행되었다.
건조는 계획된대로 남호주의 아델라이드에 위치한 호주 잠수함 회사(Australian Submarine Corporation)에서
실시되었으나, 다만 1번함의 함수部와 탈출용 타워부는 스웨덴에서 제작되어 호주로 운반/조립되었다.
콜린스급 잠수함의 시험은 보잉 호주(Boeing Australia)에 의해서 설계되고 설치된
'호주해군 스털링 수중 자기측정/처리 설비
(HMAS Stirling underwater magnetic measurement range and treatment facility)'에서 실시되었다.
콜린스급의 건조는 코쿰스사의 최신형 잠수함인 고틀랜드급 잠수함 건조경험이 바탕이 되어
모듈러식 건조 등의 기술이 그대로 적용되었다.
콜린스급은 향후 30년간 호주해군에서 활동 할 예정으로 연안초계및 대양초계,
장거리 공격 등의 임무를 수행 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기간동안을 잠항상태에서 60일간 보급없이 활동 가능하다. 그러나 스노팅(Snorting)에 의존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잠항할 수 있는 기간은 4노트로 주행시 약 87시간이다.
설계
콜린스급 잠수함은 고장력탄소강재로 건조된 단일선체구조
(실제로 내부는 중앙부의 탈출용 용기에 의해 전방가압선체와 후방가압선체 두개로 나누어진다.)로
길이 78m, 직경 8m, 배수량 3050톤급으로 디젤-전기발전식의 추진체계를 가진
잠수함중에서는 최대급의 크기이다.
콜린스급은 6개의 주요부로 구성된다.
콜린스급 선체의 재질은 고장력 탄소강의 일종인 Bissalloy 690이며,
이밖에 핀등에는 화이버강화 플라스틱이 사용되었다.
또한 1번함인 콜린스를 제외하고 모든 콜린스급 잠수함에는 무반향 타일이 붙여졌다.
한편 후방의 방향타부는 ×자형으로 구성되어 높은 기동성을 보장한다고 한다.
콜린스급 잠수함에는 6명의 사관을 포함하는 42명의 승무원이 거주 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주추진체
콜린스급은 Type V18B/14 4행정식의 터보차저 디젤엔진 3기가 있다.
이 디젤엔진은 각각 1475kW의 출력을 낸다. 발전기는 프랑스 Jeumont Schneider사의 1400kW,
440V급의 발전기 3개가 장착된다.
메인모터는 수랭식으로 5250kW의 출력을 내는 것이 장착된다.
발전기 등 전원계통의 파괴시의 비상시 추진은 MacTaggart Scott의 DM 43006 유압식 모터를 사용한다.
동력원으로부터 전달되는 회전력은 한 개의 샤프트를 통해 Skew Back식의 프로펠러를 회전시킨다.
각 엔진은 분리된 배기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배기시스템은 두개의 배기구를 가지고 있으며,
핀 상부에 마치 호이스트실린더처럼 신장/수축되는 기능을 가진 Snort 배기장치
(수중에서 수상으로 뽑아져 배기가스를 뽑아내는 장치)와 외피에 표면 배기장치가 있다.
이 잠수함에 폭 넓게 적용된 통합 함정 관리/모니터링 시스템
(Integrated Ship Control Management and Monitoring System)은 조함과
함내 장비기능-기동, 배수, 출력, 추진-에 대한 모니터링을 제공한다.
이 시스템은 충분한 용량을 가진 두 세트의 데이터버스에 의해 연결된다.
콜린스급은 10노트의 속도로 수상 주행시 11500마일,
10노트의 속도로 스노팅(Snorting)주행시 9000마일을 주행 할 수 있다.
무기
콜린스급 잠수함은 영국의 오베른급 잠수함과 같은 종류의 미사일과 어뢰를 적재하고 다닌다.
이것은 기존에 호주가 보유중인 영국의 오베른급 대잠잠수함과의 무기체계 호환성을 위한 선택인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무장의 수량은 훨씬 더 증대되어 콜린스급은 22발의 대함미사일과 어뢰를 적재할 수 있으며,
최대 44발까지의 기뢰를 어뢰적재대에 수납할 수 있다.
어뢰
콜린스급 잠수함은 533mm(21인치) 어뢰발사관을 6개 가지고 있다.
이것은 콜린스급 잠수함의 설계사인 코쿰스가 그들의 최신형 잠수함인 고틀랜드급의 어뢰발사관을
어뢰 자체 프로펠러 추진식으로 개발한것과 달리 압축공기에 의한 발사 메카니즘을 가지고 있다.
콜린스급은 Gould Mark 48 Mod 4 유선유도식의 어뢰를 적재한다.
이 어뢰는 액티브/패시브식의 호밍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267kg의 탄두를 가지고 있다.
최대사정거리는 시속 55노트로 주행시 38km, 40노트로 주행시 50km이다.
미사일
대함미사일은 보잉사의 하푼 잠대함 미사일로 이 미사일은 액티브 레이더 추적식이며,
마하 0.9의 속도로 30km범위내의 수상표적을 227kg의 탄두로 파괴할 수 있다.
전투시스템
적 잠수함이나 수상전투함을 탐지/추적/판별을 종합적으로 수행하기위해 장비된 전투시스템은
함정의 두뇌에 해당하는 것으로 특히 전자병장의 역할이 증대된
오늘날에는 병기의 핵심적 성능 그 자체라고 해도 무리는 아니다.
전통적으로 잠수함의 전투시스템은 기능상이나 운용상의 요구보다는 하
드웨어적 구성요소 - 즉 소나등의 센서류와 ESM과 같은 각종 전자병장 - 에 따라 맞추어지는 경향이 있다.
이에 비해 콜린스급 잠수함의 전투시스템은 애초부터 운용요구사항에 맞추어 전투시스템을 갖추고 거기에 따라
각종 하드웨어적 요소를 배치하는 개념을 도입했다.
즉 호주해군의 콜린스급 운용 요구상황에 따라 개발된 전투시스템의 필요상황에 따라
소나의 종류와 배열을 결정하는 식의 설계 개념을 도입한 것이다.
콜린스급 전투시스템의 주요 하드웨어적 요소로는
소나 어레이, 레이더, 전투관리시스템, 지령 Plot, 전술 소프트웨어, 무기관제/발사 등을 들 수 있다.
콜린스급 잠수함의 전투관리 시스템의 주개발자는 보잉사의 호주지사인 보잉 오스트레일리아이다.
콜린스급의 전투시스템에 대해서 미해군은 낮은 평가를 내린바 있다.
Next Generation Combat System으로의 Upgrade가 진행 중이라고 한다.
대응수단
콜린스급 잠수함은 Strachan&Henshaw사의
수중 시그날/디코이 사출기(submerged signal and decoy ejectors, SSDE)를 두개 장착하고 있으며,
아르고사의 AR-740 ESM(electronic support measures) 유닛을 갖추고 있다.
SSDE는 음향발신식 디코이를 발사하여 수중 음파 탐신에 의해
잠수함을 추적하는 적어뢰를 헷갈리게 하는 장치이다.
콜린스급의 ESM 안테나는 잠망경위와 ESM 마스트위에 장착된다.
센서류
I 밴드에서 운용하는 항법레이더는 켈빈 휴즈(Kelvin Hughes)사제의
Type 1007로 안테나 유니트, 송/수신기, 디스플레이로 구성된다.
이 레이더의 안테나는 잠수함의 마스트에 장착되어 완전 가압 테스트를 받았다.
송/수신장비는 25kW의 출력을 가지며 9410기가헤르츠에서 작동된다.
콜린스급 잠수함은 Pilkington Optronics사의 CK043 수색 잠망경과 CK 093 공격 잠망경을 가지고 있다.
이 잠망경들은 열영상장비, 영상증폭기, 저광량 텔레비전 센서등과 통합되어 있다.
소나
콜린스급은 Thomson Sintra사의 Scylla 액티브/패시브식 함수부 장착 Array 소나를 가지고 있으며,
패시브식의 측면 Array, 인터셉트 Array, 거리 Arrey를 가지고 있다.
톰슨 신트라의 평면형 소나 어레이는 piezo-electric polyvinyl difluoride 재질로 된 평평한 판넬로 만들어 진다.
Polyvinyl difluoride 어레이는 10kHz까지의 저주파수를 사용하여
삼각측정법에 의해 거리를 분석하기 위한 충분한 기초 데이터를 제공한다.
콜린스급 잠수함은 신장/수축식의 패시브형 towed array 소나를 가지게 될 것이다.
이것은 톰슨 마르코니 소나(Thomson Marconi Sonar)사에 의해서 공급되는
Kariwara형이 장착될 것으로 보인다.
Kariwara형은 릴(reel)형으로 어레이 라인을 감거나 풀어서 사용하는 것으로
호주 국방연구센터에서 개발되었으며, 호주해군이 보유한 세척의 오베른급 잠수함에서 테스트 되어 왔다.
카리와라 어레이의 길이는 450m이상이며, 50m길이까지 늘어뜨려진 상태로 잠수함에 견인될 수 있다.
<콜린스급의 제원>
일반제원
승무원 : 42명(6명의 사관+32명의 승조원이외에 6명의 훈련병 탑승 가능)
배수량 : 3050톤(수상), 3350톤(잠수)
길이 : 78m
함폭 : 8m
흘수선 : 7m
최고속도 10노트(수상주행,스노팅주행) , 20노트(잠항)
항속거리
11500마일(18507km)-10노트로 수상주행시
9000마일(14484km)-10노트로 스노팅주행시
400마일(643.72km)-4노트로 잠항시
잠항심도 : 180m이상
무장
대함미사일 : Sub Harpoon
어뢰 : 6×533 mm 어뢰발사관(하품미사일및 Gould Mk 48 유선유도식 어뢰발사용), 총 22발 적재
기뢰 : 44발
전자병장및 센서류 ESM : Argo AR-740
디코이 : Strachan and Henshaw SSDE
레이더 : Kelvin Hughes I-밴드 항법레이더
잠망경 : Pilkington Optronics CK043 수색, CK093 공격
소나
Thomson Sintra Scylla 선체장착 소나
Thomson-Marconi Kariwara 혹은 Namara 견인형 소나
추진
3×Hedemora/Garden Island Type V18B/14 디젤엔진, 각 1475 kW출력
3×Jeumont Schneider 440 V 발전기, 각 1400 kW출력
1×메인모터, 5250 kW출력
1×MacTaggart Scott DM 43006 유압모터(비상기동용)
'$cont.escTitle > 호주nav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호주해군 Anzac급 프리깃, 중동지역에서 6개월간 임무후 모국으로 귀항 (0) | 2009.03.20 |
---|---|
[스크랩] 호주해군 (0) | 2009.03.19 |
[스크랩] 호주 - Anzac급 프리깃중 최초로 Harpoon 발사기를 장착하는 HMAS Warramunga (FF-152)등 (0) | 2009.03.19 |
[스크랩] 호주해군 상륙함 HMAS Manoora 항법훈련 (0) | 2009.03.18 |
[스크랩] 호주해군 세계최대 디젤잠수함 Collins급 (0) | 2009.03.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