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의 연안전투함

- LCS2 INDEPENDENCE




 

LCS-2 인디펜던스급 연안전투함 제원

 

 LCS-2 인디펜던스

 전장

 127.4m

 전폭

 31.6m

 흘수

 4.27m

 만재배수량

 3100t

 승조원

 88~93명

 추진기관

 GE LM2500 터보샤프트 가스터빈 엔진 2기

 MTU Friedrichshafen 20V 8000 디젤엔진 2기

 Wartsila 워터제트 추진기 4기

 항속거리

 8000km(18knots 항해 시 기준)

 속도

 45knots(83.3km/h)

 전투정보시스템

 Open CI

 레이더

 Sea Giraffe AMB 3차원 대공/대수상 탐색 레이더

 BridgeMaster-E 항법 레이더

 센서체계

 AN/KAX-2 EO/IR 전자 광학 센서

 소나

 SSTD 체계

 AN/WLD-1 RMS 기뢰/대잠탐지소나

 대응장비

 ES-3601 ESM 체계

 Mk.36 SRBOC 채프/플레어 발사기 3기

 Mk.53 Nulka 능동 레이더 기만기 발사체계 2기

 함포

 Mk.110 57mm CIGS 함포

 자함방공체계

 SeaRAM 방공체계(RIM-116 RAM) 1기

 기타 무장

 M2 12.7mm 중기관총 4정

 적재 장비

 RHIB 고속단정

 UUV

 소해장비

 탑재항공기

 MH-60R 시호크 대잠초계헬기 1~2기

 MQ-8B 파이어 스카웃 무인헬기 2~3기



 미 해군하면 무엇이 먼저 생각나느냐는 질문을 던진다면 아마 가장 많은 이들이 항모 기동 전단을 떠올릴 것이다. 사실 대규모의 공격항모를 중심으로 세계 바다를 제패하고 있는 미해군을 생각하면 이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그러나 항모는 주로 공격적인 수단이 강한 무기이다. 쉽게 말해 대양으로 나가 적의 주력 함대를 궤멸시키거나 혹은 공군력으로 적대국 내륙을 직접 공격하는데는 유리해도 연근해 등 국토 주변의 얕은 바다를 방어하는데는 별로 적합하지 않은 무기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전부터 미국에서 연근해 방어를 전담할 새로운 군함의 필요성이 제기 되었으니 이것이 미국의 LCS (Littoral combat ship, 연안 전투함) 계획인 것이다. 초기 계획은 대략 120억 달러를 들여 약 60 척 정도를 생산 미국의 연근해를 방어한다는 계획이었다. (따라서 대당 2억 달러 정도) 그리고 가능하면 작은 배를 여러척 건조하는게 연근해 방어 및 밀수선 (특히 마약 밀수 등) 수색에 당연히 더 유리할 것이다.

 

 

 미해군성이 120억 달러짜리 대형 떡밥(?)을 뿌리자 여러 회사들이 고기떼 처럼 몰려왔으나 그만한 떡밥을 물 월척은 사실 많지 않았다. 결국 록히드 마틴과 제네럴 다이나믹의 양대 거대 군수회사가 이 떡밥을 물었는데 미해군은 일단 두 회사에게 각각의 시제함을 만들도록 지시한다. 일단 3500 해리의 항속거리와 최고 40노트 이상의 속도를 지닐 것이 기본 요구 사항이었다.

 

 

 이에 록히드 마틴은 진부하지만 친숙한 외형을 지닌 3300 톤급 군함 프리덤 (LCS - 1) 을 건조하게 되고 제네럴 다이나믹사는 뭔가 튀어 보이는 독특한 외형의 삼동선인 인디펜던스 (LCS - 2)를 건조하게 된다.  

 

 

 프리덤 (LCS -1 ) 호의 모습

 



 

 

 

 그리고 아래 사진이 인디펜던스 호 (LCS - 2) 이다.

 



 

 

 

 

 양 군함 중 어느 것이 주력이 될지는 모르는 상태이지만 여기에서는 독특한 외형으로 눈길을 확 잡아끄는 LCS - 2 independence 를 중심으로 소개를 해볼까 한다.

 

 

 

 일단 이 배가 뭔가 '나는 달라' 라고 하는 부분은 바로 선체 자체에 있다. 처음으로 본격 상용화 되는 3동선체를 가진 군함이기 때문이다. 트리마란이라고 부르는 삼동선은 소형의 요트등에서는 이미 존재했지만 이만한 크기의 고속 군함으로는 거의 처음 시도되는 거나 다를바 없었다. 이 선체의 핵심은 바로 물에 닿는 부분을 최소하 하여 선체에 가해지는 물의 저항을 줄이는 것이다. 그래서 속도가 매우 빨라질 수 있는 것이다. 드라이 독에 있는 선체를 보면 감이 오실 것이다.

 

 



 

 

 

 

 즉 이배는 고속 항진시 얇은 스케이트 날 같은 양쪽 의 선체와 비교적 길고 가느다란 중앙의 선체가 마치 물위를 스케이트 타듯 미끄러 져 물의 저항을 줄이기 때문에 아주 빨리 움직일 수 있다. 그러면서도 삼발이 처럼 세부분이 물에 하중을 전달하기 때문에 선체가 안정감을 가지고 좌우로 쓰러지거나 전복되지 않는다. 그래서 목표인 40 노트는 무난하게 달성이 가능하고 최고 속도는 47 노트에 달한다. 길이 127미터에 달하는 군함치고 이정도 빠른 배는 처음일 것이다. 거의 어뢰 속도에 근접하는 속도다 ㅡ.ㅡ

 

 

 이런 삼동선의 또 한가지 장점은 바로 넓은 비행 갑판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다시 말해 연안 전투함으로써 헬기를 운용하는데 매우 적합함을 의미한다. 대개 배가 빠른 속도를 내기위해 날씬한 유선형 선체를 가지면 결국 갑판이 좁아진다. 그러나 이 배는 삼동선이란 새로운 기술을 사용해서 기존에 배에 비해 넓은 비행 갑판과 고속 주행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은 배인 것이다. 심지어 이 배는 CH - 53 같은 대형 헬기도 착륙이 가능하다.

 

 

 

 



 

 

 

 

 위에서 내려다보면 이 배의 이런 특징이 확연히 드러난다. 3000 톤 미만의 배수량을 가진 소형 함이지만 넓은 비행 갑판으로 인해서 헬기등의 운용에서 분명한 장점이 있다. 그래도 모르시겠으면 아래 그림을 다시 보시라. 어떤 배가 더 착륙하기 쉽겠는가.

 

 



 

 

 

 

 상기 군함에는 2개의 가스터빈과 디젤엔진이 장착되며 4개의 워터제트 추진기관으로 속도를 낸다. 길이는 127 미터에 만재 2800톤에 가까운 무게이며, 무장으로는 선수의 57mm 포와 미사일 방어용의 RAM 을 장착하며, 헬기 격납고에 MH-60 R/S 헬기를 2대 까지 탑재 가능하다. 또 당연한 이야기지만 밋밋하고 경사진 선체로 만들었기 때문에 레이더를 최소화한 스텔스 선체로 적에게 잘 포착되지 않을 것이다. (아래는 제원)

 

 

 



 

 

 

 그러나 요즘 군함이라면 다 지니고 있는 VLS (미사일 수직 발사기) 는 어디 있을까? 시제함에는 VLS 를 탑재하지 않았지만 탑재를 위한 공간은 확보했다고 한다. 아래 사진들을 보자.

 

 



 

 

 

 미사일과 VLS 는 배의 양 측면에 장착하는 것으로 보인다. 헬기 격납고 양 옆이 바로 미사일 수직 발사기를 다는 듯 하다. 아래 사진에서도 미사일 발사 위치를 집작할 수 있다.

 

 

 


 

 

 

 

 이 배는 놀랍게도 철저한 자동화로 50명의 승조원으로 운영이 가능하다고 한다. (아마 항공요원은 제외한 수치인듯) 그리고 35명 정도 추가 탑승 가능 공간이 있다.

 

 

 

 한마디로 LSC - 2 는 빠른 속도와 스텔스 성, 그리고 넓은 비행 갑판을 활용한 뛰어난 헬기 운영능력을 지닌 군함으로 그냥 연안 전투함으로 쓰기는 아까운 듯한 최신 군함인 것이다. 아마 다른 중소국가 같으면 주력함급으로 사용하고도 남을 것 같은 배라고도 할 수 있다.

 



 (Austal 조선소에서 건조를 마치고 정박중인 LCS - 2)

 

 

 

 그러나 그렇다고 이 배의 미래가 밝은 것만은 아니다. 다른 미해군의 최신 군함들과 마찬가지로 앞으로의 길이 험난하다. 일단 시제함의 가격이 목표가인 2억 달러의 두배인 4억 달러가 넘는다는게 문제다. 현재 LCS -1 과 LCS - 2 모두 후속함 건조가 중단된 상태이며, 이후 사업이 어떻게 될지는 현재로썬 아무도 모르는 상태다. 특히 현재의 경제 위기가 장기화 될 경우 계획이 과연 진행 될 수 있을 지 알 수 없는 상태다. 사실 이 배가 아니더라도 미국 연안을 침범할 간 큰 국가가 현재는 없다는 점을 생각해 보면 더욱 계획은 불투명한 것 같다.



















자함방공체계로 인디펜던스급은 Mk.15 팰랭스 블록1B CIWS에 사용된 목표 조준 레이더 시스템과 11연장 RAM 발사기를 갖춘 Sea RAM 체계 1기를 갖추고 있으며, Sea RAM 체계는 목표 조준 레이더 시스템을 사용하므로 함정의 사격관제가 없어도 완전자동으로 대공 목표를 요격할 수 있습니다







향기로운세상 군대 이야기 방

 

 

 


출처 : 향기로운 세상
글쓴이 : 수정고드름2 원글보기
메모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