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TIl_BgfOJH4www.youtube.com/embed/TIl_BgfOJH4"

 

 

작성자: 운영자  유용원

조회: 8451 추천: 1   작성일: 2020-10-23 09:33:27

 

 

 

 

 

 

 

 

 

 

 

 

해군작전사령부는 10월 22일 오후 진해 군항에서 대한민국 해군의 첫 훈련함인 한산도함(ATH-81, 4,500톤급)의 취역식을 진행했다. 22일 진해 군항에 한산도함이 정박하고 있다.

 

 

 

 

대한민국 최초 실전적 해상 교육함정, 훈련함 인도 / 방사청 제공

 


- 최첨단 IT 기술을 접목한 전용 훈련함, 유사시에는 구호활동 -

 



 방위사업청(청장 왕정홍)은 10월 20일(화) 최초 훈련함(한산도함*)을 해군에 인도했다. 이로써, 우리 해군은 해상에서 실전적으로 교육훈련을 할 수 있는 전용 함정을 확보하게 되었다.
* ‘한산도’ 는 함정을 최초로 바다에 띄우는 진수식을 거행할 때 정하는 함명으로, 임진왜란 시 ‘삼도수군통제영’이 설치된 ‘한산도’의 지명을 따라 명명하게 됨

 

 현재까지 해군은 해상 실습훈련을 위해 최전방 해역에서 작전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전투함을 한시적으로 선정하여 훈련용으로 활용함으로써 교육을 위한 별도의 공간과 장비들이 확보되지 않아 교육 효과가 저하되었으나, 이번에 교육훈련을 전담할 수 있는 훈련함을 인도함으로써 효율적인 교육훈련이 가능하게 되었다.

 

 훈련함은 스텔스 함형*을 적용한 최신예 함정으로 전장 142m, 높이 18m, 경하톤수**는 4,500톤급이다. 120명의 승조원 외에 300여 명의 교육생들이 생활할 수 있는 격실과 더불어, 최적의 교육ㆍ훈련이 가능하도록 강의실 및 실습공간을 체계적으로 분리하여 건조하였다.
* 스텔스 함형은 수상함정이 발생시키는 각종 신호를 감소시키는 기술을 적용하여 생존성 향상을 확보
** 경하톤수는 연료, 식량, 및 운항에 필요한 자재나 장비 등을 제외한 선박 자체의 무게

 

 특히 훈련함에 탑재된 최첨단 교육훈련시스템은 모의전투 숙달이 가능한 CBT(Computer Based Training) 시스템이 탑재되어 구축함과 호위함은 물론 해군에서 운용 중인 다양한 함정에 대해 교육할 수 있다.


 또한, 훈련함에는 중환자를 처치할 수 있는 3개의 수술실과 진료실 및 음압 병실을 갖추고 있어 감염병에도 대응이 가능하며, 해난 사고 시 의무지원, 헬기로의 신속한 인원 이송 등 다양한 구호활동 임무도 수행할 수 있다.

 

 방위사업청 정삼(해군 준장) 전투함사업부장은 “훈련함이 해군 임무에 투입되면 최첨단 교육훈련체계 활용을 통해 우리나라 해군의 전투력을 격상시키고, 각종 재난 현장에서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는 선봉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라고 말했다.

 

 연구개발을 주관한 조선소는 구축함, 잠수함 및 지원함과 더불어 이번 훈련함까지 건조함으로써 명실상부한 조선 강국의 위상을 확고히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며, 일자리 창출과 연속적인 생산성 규모를 유지할 수 있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했다고 전했다. <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