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잉 F/A-18E/F 슈퍼 호넷

 

보잉 F/A-18E/F 슈퍼 호넷은 4.5세대 미국의 함재기이자 다목적 전투/공격 항공기이다.

F/A-18 호넷의 대형 개량 버전이다. 맥도넬 더글러스에 의해 처음 설계되고 생산되었으며, 1995년에 첫비행을 하였다.

1997년 대량생산이 시작되었다. 1999년 미국 해군에 실전 배치되기 시작했으며, 2006년 이후부터 F-14D Tomcat을 대체하였다.

 

 

 

종류 : 다목적 전투기

제작사 : 맥도넬 더글러스/보잉

첫 비행 : 1995년 11월 29일

도입 시기 : 1999년

주요 사용자 : 미국 해군

생산 시기 : 1995년–현재

생산 대수 : 400대 (2009년)

단가 : 5,470만 달러 (2009년)

개발 원형 : F/A-18 호넷

파생형 : EA-18G 그라울러

 

 

1. 운용 국가

오스트레일리아 공군 - 24대 주문.

미국 해군

 

2003년 10월 25일, VFA-41 비행대대의 4대의 슈퍼 호넷이 stack 포메이션으로 서태평양 상공을 비행중이다.  

 슈퍼 호넷은 호넷과 달리 공기흡입구가 사각형 비슷한 모양이다.

 

미국 태평양 함대

       VFA-2 바운티 헌터스 (F/A-18F)

       VFA-14 탑해터스 (F/A-18E)

       VFA-22 파이팅 레드콕스(F/A-18F)

       VFA-27 로열 메이스 (F/A-18E)

       VFA-41 블랙 에이스 (F/A-18F)

       VFA-102 다이아몬드백스 (F/A-18F)

       VFA-115 이글스 (F/A-18E)

       VFA-122 플라잉 이글스 (함대 훈련 비행대, F/A-18E/F 운용)

       VFA-137 케스트럴스 (F/A-18E)

       VFA-147 아르고노츠 (F/A-18E)

       VFA-154 블랙나이츠 (F/A-18F)

 

   미국 대서양 함대

       VFA-11 레드 리퍼스 (F/A-18F)

       VFA-31 톰캐터스

       VFA-32 소즈멘 (F/A-18F)

       VFA-81 선라이너스 (F/A-18E)

       VFA-103 졸리 로저스 (F/A-18F)

       VFA-105 건스링거스 (F/A-18E)

       VFA-136 나이트혹스 (F/A-18E)

       VFA-143 퍼킨 독스 (F/A-18E)

       VFA-211 파이팅 체크메이츠 (F/A-18F)

       VFA-213 블랙 라이온스 (F/A-18F)

   

   훈련 및 평가 비행대

       VX-9 뱀파이어스 (항공 시험 및 평가 비행대. F/A-18E/F 및 기타 항공기 운용)

       VX-23 솔티 독스 (항공 시험 및 평가 비행대. F/A-18E/F 및 기타 항공기 운용)

       VX-31 더스트 데빌스 (항공 시험 및 평가 비행대. F/A-18E/F 및 기타 항공기 운용)

 

2. 제원 (F/A-18E 슈퍼 호넷)

  2.1 일반 제원

  • 승무원 : 2명
  • 단가:
    • F/A-18E - 57,000,000 달러(2003년 기준)
    • F/A-18F - 59,000,000 달러 (2003년 기준)
    • EA-18G - 66,000,000 달러 (2003년 기준)
  • 길이 : 18.31 m
  •  : 13.62 m
  • 높이 : 4.88 m
  • 순 기체 중량 : 13,864 kg
    • 기본 중량 : 14,288 kg
    • 전투기 조합 : 21,320 kg
    • 내부 연료 저장용량 : 6,350 kg
    • 외부 연료 저장용량 : 7,430 kg
  • 최대 이륙 중량 : 29,900 kg
  • 엔진 : 제네럴 일렉트릭 F414-GE-400
  • 엔진 종류 : 터보팬
  • 엔진 대수 : 2대
  • 레이더 : AN/APG-79 AESA
  • 최대 속도 : 고고도에서 마하 1.8 이상.
  • 최고 상승 고도 : 15,000 m
  • 항속거리 : 1,095km
항공 전자
  • 주요 레이더: 레이시온 APG-73
  • 2006년에 업그레이드된 블록2: 레이시온 APG-79 AESA
무장
  • 기관포: 1× 20 mm M61 벌컨 기관포
  • 외부 장착물: 11개 외부 무기 장착대 및 8,050kg 탑재 가능.
    • 사이드와인더용 LAU-127 발사기(주익 끝)
    • 주익의 6개 무장장착대
    • 다용도 컨포멀 연료 탱크 2개
    • 스패로우 / 암람 또는 FLIR/ASQ-228 ATFLIR)
    • 중앙 동체에 탈착 가능한 1개 무장장착대 (보조연료탱크에 유용)
  • 미사일
    • AIM-9 사이드와인더 2발 (주익 끝에 장착)
    • AIM-7 스패로우
    • AIM-120 암람
    • AGM-84 하푼
    • AGM-88 함
    • AGM-45 슈라이크
    • AGM-84E SLAM
    • SLAM-ER
    • AGM-62 웰라이
    • AGM-65 메버릭 미사일
    • JSOW, JDAM
  • 폭탄
    • B57 또는 B61 자유낙하 핵폭탄
    • 페이브웨이 LGB, Mk 80 시리즈 범용 폭탄
    • Mk-20 록아이2 및 CBU 시리즈 클러스터 폭탄
    • BLU시리즈 네이팜 폭탄
    • 70mm 하이드라 70 공대지 무유도 로켓용 LAU 시리즈 다용도 발사기

 

3. 미래의 개량계획

F/A-18E/F 성능향상 계획에는, GE F414-400 엔진의 재설계를 통해 부품 수와 엔진 출력을 향상하려고 한다.

F/A-18E/F는 또한 근거리 공중전을 위한 헬멧조준기를 탑재하게 될 것이다.

보잉은 레이더 반사 면적(RCS)를 줄이기 위한 계획도 가지고 있다.

 

 

 

출처 : 해군 병기사 모임
글쓴이 : 송상교(하128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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