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항공대 6항공전단 보유기
작성일: 2020-03-18 22:54:00
UH-1H
기체는 1960년대 생산된 기체로, 상당한 노후화가 진행되어 기체 피로도, 부식등의 문제를 안고 있다.
M-60D 기관총과 7연장 2.75인치 로켓포드를 장착하고 해상감시에도 동원되며, 독도함에 전개하기도 한다.
채프 플레어 투사기 같은 기초적인 기체 보호장비는 없다. 2021년 전량 퇴역할 예정이다. 운용특성상 해상착수용 플로트를 장비한다.
UH-60P(S-70A-18)
회백색 기체 도색덕분에 미해군의 시호크 계열 대잠헬기와 혼동되기도 하지만, 시호크와는 비교가 안되는 육군형 그대로다.
도입초기 몇년간은 육군의 기체와 동일한 도색을 사용한적도 있다. 육군용 모델을 해군에서 운용하고 있기 때문에 각종 문제가 발생한다.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해수에 의한 염분인데, 이때문에 해상작전시 기체부식등의 문제를 떠안고 있다.
한국해군은 90년대 10대를 도입, 2대는 사고로 손실하여 현재는 8대를 운용중에 있다.
제대로 된 해상작전 헬기는 아니나, UDT/SEAL의 대테러훈련등 다양한 임무에 쓰이고 있다.
채프·플레어 디스펜서와, IRCM등 최소한의 생존장비는 갖추고 있으며, 추가로 파일런을 증설하여 보조연료탱크 2기를 장착 할 수 있다.
국산 FLIR도 장착하고 있다.
슈퍼링스 MK-99/A
1980년대부터 알루엣3를 대체하기 위한 중고대잠헬기 도입과 차기 대잠헬기 구입 두가지 안을 가지고 많은 논의를 거친 끝에,
1990년대 초반 영국 웨스트랜드사제 슈퍼링스 MK-99를 선정하여 1차분 12대를 도입하게 되었다.
1993년에 사고로 1기를 손실하고 부족한 대잠헬기의 수요제기와 더불어 손실된 1기의 도입을 포함한 2차 도입사업을 벌여
1999년부터 손실된 1대까지 포함한 13대의 MK-99A를 들여왔다.
도입 후 해군 제6항공전단 623전대와 627전대에서 슈퍼링스 MK-99 11대와 MK-99A 13대, 총 24대의 슈퍼링스를 운용한다.
이후 2010년 4월 사고로 1대를 또다시 손실하였으며, 추가로 1대가 해상에 불시착 하여 23대를 보유중였다.
MK-99와 MK-99A를 따로 도입한것을 MK-99도 MK-99A사양으로 개량하였다, 동시기 국산 FLIR 장비를 장착하였다.
일부 기체는 함정격납이 불가능한 UH-60P를 대신하여, 내부 대잠관련장비를 제거한 후 K6 중기관총 1정을 탑재하여
청해부대에서도 사용 한다.
주 무장은 청상어 경어뢰와 시스쿠아 대함미사일이다.
현재 AW-159 와일드 캣 차기 대잠헬기 8대가 별도로 운용 되고 있다.
P-3C/CK 오라이언
80년대 후반부터 노후화된 S-2 대잠초계기의 대체를 위한 차기 대잠초계기 도입사업을 벌여
아틀란틱 브리깃과 P-3C를 후보로 삼아 도입을 추진하였다.
본래 16대 도입을 염두에 둔 사업 이었으며, 최종 승자는 P-3C가 되었다.
도입과정에서 잡음이 많았으며 이후 도입대수가 16대에서 8대로 줄었다.
1995년 작전배치이래 현재도 꾸준히 영해를 수호중인 기체이다.
불과 8대밖에 없다는 기체부족 문제가 계속 제기되어, 미 항공기 보관소에서 중고P-3B 8대를 골라 개량 후 P-3CK로 도입하였다.
2008년부터 도입하기 시작하여 현재는 기존의 P-3C 8대와 P-3CK 8대를 합하여 총 16대의 오라이언을 보유하고 있다.
기존의 P-3C도 P-3CK 사양으로 개량했으며, 주요 무장으로 AGM-84 하푼 대함미사일과 청상어 경어뢰를 장비한다.
제주국제공항 파견대에 배치되는 관계로 활주로 상에 주기된 P-3CK를 쉽게 목격할 수 있다.
CL-406(F-406) 캐러반
표적예인과 조종사 훈련용으로 쓰이던 S-2 트래커가 퇴역함에 따라 프랑스에서 도입했다. 5대를 도입하였다.
무장탑재능력은 전무하며, 14인승이기 때문에 표적예인과 조종사훈련 외에 VIP 수송에도 투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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