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에서 벗어나라 /청담 스님

정수 추천 0 조회 24 19.11.26 11:39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꿈에서 벗어나라  / 청담 스님

왜 사느냐고 묻는다면
우리가 꿈에서는 그것이 꿈인 줄 모르듯이,
우리가 경험하는 소위 현실이라는 것도
그대로 꿈이라고는 누구도 생각지 못한다.
지금 살고 있는 생시가 바로 꿈이라고 하면
펄쩍 뛰면서 아니라고 대들 것이다.
그러면 어찌하여 그 꿈(생시)이
영원한 꿈인데도 꿈인 줄 모르느냐 하는 것이다.
그것은 너무도 똑같기 때문이다.

꿈에서도 연애해 가지고
아들딸 낳아서 대학까지 공부시키고,
또 장가들이고 시집보내서 손자를 보고 하여 잘 산다.
이처럼 우리가 꿈속에서 겪는 세계나 생시의 일들이
너무도 같기 때문에
그 꿈을 깨기 전까지는 그게 꿈인 줄 모르는 것이다.​
꿈속에서도 태양이 있고 지구가 있고,
산소 수소가 있으며 온 우주가 다 거기 있다,
꿈에서도 설탕은 달고 소금은 짜고 춘하추동 사시절이 있어서
날씨가 차고 더우며 어린애들 낳아서 키워보면
어려서부터 점점 자라서 커간다.
그러니 아러한 것을 어떻게 꿈인 줄로 알 수 있는냐는 말이다.
그렇게 하다가 꿈을 깨어볼라치면
시간은 불과 몇 분도 채 안된다.

인생이 꿈같은 것이 아니라 그대로 꿈이다.
꿈으로 한 일, 그게 사실로 한게 아니고
모두 거짓말로 한 것이다.
성불했다는 것도 역시 거짓말이다.
성불 아닌 것 때문에
상대적으로 성불했다는 말이 있는 거지
성불해야겠다는 말까지도 그게 꿈이다.

정말 실상자리에서 보면 제대로 돼있으니 꿈꿀 사람도 없다.
사람이 자는 시간도 대체로 하룻밤에
일곱 시간 내지 여덟 시간이므로
내가 잠이 든 전 시간 동안에 꿈을 꾸었다고 해도
여덟 시간밖에 되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가 꿈속에 들어가서는 여덟 시간만
경험하는 것이 아니다.
잠자는 동안 꿈속에서 경험하는 시간은
닷새 사는 때도 있고 한 달 사는 때,
한 해 사는 때, 몇 해 사는 때
까딱 잘못하면 한평생을 사는 때도 있다.
그러니까 밤을 새워가며 꿈을 꾸었다 하더라도
여덟 시간밖에 소요되지 않았는데
그것이 꿈에 들어가서는 일평생이 되는 수도 있다는 것이다.
하루나 반나절 꿈도 꾸지만은
저녁마다 일평생 꿈을 꿀 수도 있는 것이므로
생시에 반나절 꿈도 꾸지만은
저녁마다 일평생 꿈을 꿀 수도 있는 것이므로
생시에 반 시간보다 꿈 속에서 사는 시간이 훨씬 더 많게 된다.​

꿈과 현실이 똑같은 것은 다 한마음이 세계이기 때문이다.
꿈을 꿀 때에도 이 몸뚱이 처자 재산을 다 그대로 놓아두고
마음만 나아가서 꿈세계를 창조헤 놓는다.
꿈울 깰 때에도 꿈속에 있던
몸뚱이 재산 처자를 만들어서 꿈하고 똑같은 세계를 만든다.
꿈만 꿈이 아니라 꿈 아닌 것도 꿈이다.
망상은 꿈을 이룬다.
이것은 곧, 주관은 객관을 조화한다는 실증을 말하는 것이다.
주관밖에 개관이 따로 있을 수 없는 것이므로
주관이 곧 객관이며 객관이 곧 주관이다.
뜨겁고 찬 것이 불과 물에 있을 수 없다.
주객이 둘이 아니므로
우리의 인식밖에 기둥과 기둥이 있을 수 없으며
기둥과 기둥의 모양 밖에 인식이 따로 있을 수 없다.​

그러나 주관을 쉬어버린 때에는
객관도 없어지고 마는 것이다.
그러나 주관을 쉰 이 청정한 본래의 마음법에는
기둥도 기둥 모양도 없다.
그러므로 저 기둥한 가지를 볼 때에는
곧 기둥이 나타나는 이치와 그 기둥을 나타낸
이 마음의 본연면목을 동시에 깨달을 수 있으리라.
이와 같이 저 만물을 다루면 된다.
꿈이 아무리 헛된 것이라고 할지라도
그 꿈을 깨기 전에는
꼼짝없이 사실인 고와 낙을 받는 것과 같이
이 마음을 깨치지 못한 종생들을 업습에서 일어나는
천당 지옥의 꿈을 벗어날 길이 없다.
꿈에서 죽고 꿈에서 태어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