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9 자주포 엔진 개발업체 STX로 선정
작성자: 무르만스크
조회: 6080 추천: 3
작성일: 2021-06-02 19:57:54
STX엔진이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의 개발 과제 공모에서 K9 자주포 디젤 엔진의 국산화를 담당할 최종
사업자로 선정됐다.
31일 STX엔진에 따르면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은 산업통상자원부와 2020년 9월 방위 사업 수출 활성화
및 지원을 목표로 방산 분야 소재, 부품 기술 개발 사업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어 첫 번째 과제로
5년간 총 250억원을 투입하는 K9 자주포 디젤 엔진의 국내화 개발 업체로 STX엔진을 최종 선정하고
이날 산업기술혁신사업 협약서를 체결했다.
K9 자주포의 디젤 엔진은 1999년 신형 자주포 전력화 계획에 따라 STX엔진이 라이선스 업체인 독일
MTU 제품을 국산화 생산해 약 1300대 공급했다. 또 터키·인도·노르웨이·폴란드 등 유럽·아시아 국가에
600여대를 수출했다.
그러나 최근 K9 자주포 수출이 아랍에미리트(UAE) 등 중동 국가를 상대로 국제 정세 변화에 따른 독일
정부의 수출 승인이 제한되면서 추가 수주 활동이 제한되는 문제를 지니고 있었다. 또 수출 시장이 요구하는
가혹한 운용 요구 조건과 기술 사양을 충족할 세계 최고 수준의 디젤 엔진 개발·생산 및 기술 지원 체계
구축이 필요했다.
이런 가운데 이번 STX엔진의 K9 자주포 디젤 엔진 국산화 개발 사업으로 수출 제한 해소 및 추가 해외
시장 개척의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박기문 STX엔진 대표는 “이번 K9 자주포 디젤 엔진을 반드시 일정
안에 국산화 개발해 국내 저변 기술 향상 및 여러 국내 중소 협력 업체와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9에 탑재되는 1000마력 엔진개발에 STX가 선정됐군요.
K2전차의 엔진을 개발한 두산인프라코어가 탈락했네요
찾아보니까 STX 엔진은 엔진전문 생산업체로 K9의 MTU엔진 라이센스외에
K1전차에 들어가는 1180마력 MB-871 엔진을 생산했었네요.
K2에서 속썩였던 엔진 변속기는 수입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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