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 SEAL
SEAL의 탄생


케네디대통령은 1961년 4월, 쿠바 전복 작전인 피그만 사건의 실패로 특수전능력의 부재를 알고 특수부대와 비정규전 부대를 증가 재정비할 계획을 결정하였고, 당시 UDT-21팀 지휘관이던 빌 해밀턴 소령은 대통령의 결정을 듣고 예전에 구상했던 UDT가 이제까지 수행하였던 상륙작전에 얽매이지 않는 새로운 해군부대의 창설을 제안하였는데, 이 부대는 바다(Sea) 뿐 아니라 하늘(Air), 땅(Land)에서 활동한 해군특수부대이며 이런 광범위한 부대인 까닭에 이름도 SEAL이었다.

창설멤버는 기존의 UDT를 SEAL로 전환하는 것은 제외되었다. 왜냐하면 상륙부대들에게 UDT는 여전히 필요하였기 때문이다. 비록 최초의 SEAL팀은 UDT 대원들로부터 구성되었지만 그후로는 새로운 훈련병을 모집하였다. SEAL팀은 1961년 12월 인준을 받았으며, 1962년 1월 1일 2개팀이 정식으로 발족하였다.

2개의 SEAL팀이 겨우 조직의 모습을 갖추게 되자마자 전투현장에 투입되었다. 작전배치명령은 1962년 4월 27일에서 5월 6일 동안 10일간 6명의 팀이 쿠바의 하바나 해안에 잠입하여 예상 상륙지점을 정찰하는 것이었다. 물론 정찰은 성공적이었으며, 5개월 뒤 쿠바 위기 상황이 닥치자 적의 코마 초계정을 파괴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임무를 부여받아 이번 임무 또한 아무런 위험없이 수행하였다.
SEAL의 등장
초기 SEAL팀은 1962년초 두명의 SEAL장교가 파견되어 베트남에서 SEAL이 어떤 종류의 활동을 할 수 있는지 가능성을 조사하고 보고하는 임무를 수행하였다. 또한 3월 두 명의 대원이 비정규전교육을 위해 파견되었으며 다른 SEAL팀원들이 베트남군의 특공대를 교육하였다.

1963년 미군의 개입이 증가함에 따라 더 많은 SEAL 분견대들이 투입되었으며, 기지도 설립되었으나 실제 작전에는 투입되지 않았다. 이 기간 동안 본토의 SEAL대원은 미 육군 특수전학교와 다른 특수병과교에서 학습 가능한 모든 게릴라 전술을 습득하였으며, 유럽의 NATO 소속군과 공동훈련을 수행하였다.

1963년 SEAL 은 새로운 임무를 부여받았는데 ‘해상 및 하천 환경에서 적선적, 시설, 교량, 철도, 기타 부대시설을 파괴하는 능력 개발과 우군 시설의 해상 하천 환경을 유사한 공격으로부터 보호할 것’이었다. 이런한 임무를 부여받기 전에는 UDT임무와 다를 바 없었는데 이제 특수전의 영역을 확장함으로써 이들의 임무는 확고해져갔으며 자신들이 무슨 기술을 필요로 하는지 더욱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SEAL의 월남파병의 직접적인 영향은 필립 H. 버클로우 대령의 ‘버클로우 보고서’이었는데, 이 보고서는 미 해군은 본격적인 군사개입에 나서기 보다는 비밀작전의 지원에 나서는 것이 더욱 이익이 되며, 그 임무를 맡을 수 있는 것은 특수전 요소이며 최선의 옵션은 바로 SEAL팀임을 명시하였다.



1964년 8월 4일 통킹만 공해상에서 미 구축함 매독스의 월맹공격을 계기로 미군은 본격적인 개입을 하였으나 실제적인 SEAL의 개입은 1966년 2월 SEAL 1TEAM이 18명으로 구성된 델타 분견대이다. 초기 작전은 지리적으로 익숙치 않았기 때문에 기습과 은밀작전에 국한되었다.


1966년 한 해 동안 163회 전투작전에서 베트공 확인사살 86명, 추정사살 15명, 삼판 21척, 보트 2척 파괴, 33개 벙커와 가옥, 520,000파운드의 식량을 못쓰게 만드는 전과를 세웠다.

SEAL팀은 1967년부터 현저하게 개입하였으며 ‘셜로우 드래프트 A’, ‘크림슨 타이드’등 비밀작전을 실행하였다. 1968년 처음으로 SEAL팀의 정체가 기사화되었으며, ‘피닉스 프로젝트’의 비밀작전으로 실행하였고 이런한 공적으로 1969년 SEAL 1TEAM이 대통령 부대 표창을 수상하였다.

1970년 후반부터는 본격적으로 3~4명으로 구성된 ‘브라이트 라이트’ 작전팀을 편성하여 포로들의 구출에 나서게 되었으나, 1971년 2월부터 2TEAM의 작전소대들이 귀환을 시작 12월 1TEAM의 M소대가 본국으로 귀환함으로써 SEAL팀 작전소대는 베트남에서 찾아볼 수 없었다.1972년 이후 남은 인원들의 주 임무는 군사고문이었으며 해군무관 파견은 1975년 베트남의 공산화를 계기로 중단되었다.
현대의 SEAL
1970년 SEAL팀과 UDT의 특수부대용 기장이 공식으로 제정되었으나 UDT 기장과 SEAL기장은 독수리를 제외하면 너무나 비슷하여 1980년대 초부터 UDT는 자신들의 기장을 포기하여 SEAL기장을 착용하였으며, 1987년 해군 특수전사령부로 개편되면서 기존의 UDT는 해체되어 SEAL 팀과 SDV(Seal Delivery Vehicle)로 흡수 되었다.
1980년대 이란과의 급속한 냉각관계에서 미 대사관이 점거당하는 사건이 발생하였으나 이란 인질 구출작전인 델타팀의 ‘이글스 크로우’ 작전 실패를 보고 해군내에도 대테러 전력이 필요하다고 판단, 리차트 마친코 중령은 최고 우선권을 부여받아 SEAL 의 최정예이자 극비부대인 ‘SEAL팀 6’이라는 대테러부대를 창설하게 되었다.

해군 대테러의 시초는 ‘MOB6’이라는 기동타격대 프로젝트 그룹이었으며 20명으로 구성된 ‘MOB6’을 모체로 1980년 10월 1일 ‘SEAL팀 6’으로 정식 발족되어 연합특수전사령부 산하에 있으면서 육군의 델타포스와 선의 경쟁을 하게 되었다.

SEAL팀은 1983년 그라나다전쟁, 1985년 이집트에서 ‘이탈리아 여객선 납치사건’과 이란의 페르시아만에서 ‘어네스트 월 작전’을 실행하였으며 파나마에서 ‘대의명분작전’을, 걸프전에서 ‘해상차단작전’, ‘기만상륙작전’을 수행하였고, 소말리아, 보스니아, 아이티, 리베리아, 이라크에서 작전을 수행하였다.

출처 : 해군 병기사 모임
글쓴이 : sklove 원글보기
메모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