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1.
최근 함포에 고장이 발생한 문무대왕함은 구축함 이라고 하더군요
세종대왕함은 (이지스)순양함이고...이때 구축함과 순양함의 구별 기준이 뭡니까?
배수량? 아니면 작전시 목적이 다른겁니까?

=====>
일반적으로 1만톤급 이상은 순양함, 5000~1만톤급은 구축함, 3000~5000톤급 전투함정은 호위함(프리깃)이라고 합니다.

 

최근의 구축함 순양함들은 아무리 미사일로 무장했다고 해도 근접전에선 함포가 필요할텐데 왜 달랑 하나인지?
=====>
함대함 미사일의 사거리는 대개 100~200km, 러시아는 300km 짜리 함대함미사일을 개발중이라고 하죠.
대규모 함대끼리 전투를 함으로써 상대방 주력함정들을 격파하는전투를 함대결전이라고 합니다. 이 함대결전이 벌어지는 거리는 가시거리바깥 수십km~100km이상되는 거리죠.
대함미사일의 사거리때문에 어떤 함정들도 손쉽게 접근하기가 어렵습니다.
함포전이 벌어질수있는 20~30km 정도의 거리까지 접근하는일이 거의 없다는 얘기가 되죠.
이 거리에선 함포보다 어뢰가 더 효과적입니다. 아스록같은 대잠어뢰는 10~20km를 날아가 수중으로 입수해 다시 10km정도를 진행해 함정을 격침합니다.함포의 명중율을 고려할때 어뢰는 정확성이 훨씬 우수한편이죠.
우리가 함포를 쏠때 적이 대함미사일이나 아스록같은 대잠(로켓)어뢰를 발사할수도 있고....
명중시키지 못하면 당하는거죠. 따라서 함포로 해전을 치를일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힘포의 용도는 함정에 접근하는 적 소형선박, 지상지원작전등이죠.
함포 하나가 고장난다해도 대지상작전지원능력은 함대지미사일로 커버되고, 분당 20발정도 쏘는 함포는 지상작전에 큰 기여를 하기 어렵습니다. 보조적인 역할을 할뿐이죠.
미 해군함정들은 5인지함포등 주포와함께 57밀리 함포등을 갖춰서 적소형선박에 대응하다거나 하는등 다목적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소형선박에 귀한 대함미사일을 쏠수도 없죠.




질문2.
미국의 태평양 함대 같은 부대를 항모전단이라고 하지요?
이런 항모전단?전대? 는 보통 구성이 어떻게 되나요? 항모는 1대?
그리고 미국에는 이런 전대가 몇개 있는지 러시아에도 있는지
그리고 역시 항모를 보유하고 있다는 영국 프랑스 등의 규모는 어떻게 되는지, 강대국들의 해군력을 항모중심으로 설명해 주세요..

=====>
해군편제도 육군처럼 단게적으로 있죠.
편대 - 전대- 전단 - 함대로 구성됩니다.
편대는 주로 고속정에서 편성되는데 2~3척이 모여서 편대를 이룹니다.
구축함편대라면 구축함 2척정도죠.
전대는 편대가 2개정도모여서 만들어 진다고 합니다.
전단은 2~3개의 전대가 모여서 이뤄지죠.
당연히 함대도 2~3개 전단이 모여 이루어 집니다.
해군의 고속정편대장은 대개 소령, 전대장은 중령, 전단장은 대령~준장, 함대사령관은 소장이죠.
육군도 단장이나 여단장은 대령이고 여단장중엔 준장도 있잖아요.
전단은 육군의 단급부대라고 보면되겠죠.
통신단, 공병단같은...
미 항모전단은 12척의 현역항모에 맞춰서 12개 항모전단을 꾸릴수 있으나 현역에서 활동하는 전단은 6~7개정도로 알고있습니다.
나머지는 예비전력이거나 사령부 직할함이죠.


질문3.
2차대전때는 일본의 야마토와 같은 거대전함이 주력으로 사용되었다던데 이들은 현대에는 왜 사용되지 않는지? 그리고 지금의 구축함 순양함 등과 비교했을때 크기가 어느정도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러시아에는 지금도 어마어마한 크기와 무장을 갖춘 순양함들이 있다는데

=====>
포위주 전함은 현대전에서 쓸모가 없고 만일 이들이 지금도 있다면 초계함에서도 발사하는 대함미사일 하푼을 8발정도 맞으면 격침당할것입니다.
다만 미국은 아이오와급등 2차대전당시 전함 몇척을 개량해 각종 전자장비를 탑재하고 대지상공격용 토마호크 미사일을 탑재해 90년대초반까지 써먹었죠.
하지만 곧 완전 퇴역시켰습니다.
선체가 워낙 구식이라 현대식으로 개조해 써먹는데도 한계가 있었기 때문이죠.
이들 전함들은 배수량이 2~3만톤급에 달해 구 소련의 순양함에 버금가는 대형규모였습니다.
러시아 순양함은 현재 1144 Orlan(Kirov)급(25,000톤)과 1164 Atlant(Krasina / Slava)급(11,000톤)이 있죠.


http://www.globalsecurity.org/military/world/russia/ship.htm

질문4
최근 한국의 신형 고속정으로 기존의 참수리가 아닌 검독수리가 도입됫다던데 이런 고속정들은 크기나 기능면에서 구축함등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요?
=====>
고속정은 1000톤급 미만 함정들로서 35노트이상의 고속이동이 가능하도록 경량화 소형화된 함정입니다.
기능은 연안함대의 주력함정들로서 먼바다가 아닌 가까운 연근해에대해 초계활동과 해전시엔 섬과섬들사이에 매복해있다가 치고빠지는 전술을 구사할수 있는 함정들이죠.
구축함은 대양에서의 해전에 적합한 함정입니다.


마지막 질문.....

F-XX 시리즈의 전투기중 함재기로 쓰이는 것들과 아닌 것들을 구분해주시면

=====>
함재기로 쓰이는 대표적인 전투기는 F/A-18C/D, F/A-18E/F와 작년에 퇴역한 F-14, 그리고 F-14를 대체하는 F-35가 있습니다.
가장 많이 쓰이는 미 해군의 함재전투기죠.

출처 : 해군 병기사 모임
글쓴이 : 송상교(하128기) 원글보기
메모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