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4형 잠수함
독일 잠수함 기술을 집약한 수출형 잠수함
개발의 역사
독일은 제2차 세계대전에서 패한 후 승전국들에 의해 동독과 서독으로 분단되었고, 군비도 제한을 받았다. 하지만, 동서 냉전으로 동서독 모두 제한적이나마 군대를 다시 갖출 수 있었다.
서독은 1955년 11월 2일에 새로운 군대를 창설할 수 있었다. 하지만, 해군 특히 잠수함은 배수량 350톤이라는 제약을 받았다. 하지만, 1962년 초반에 450톤, 다시 같은 해 10월에 1,000톤으로 상향된 후, 1973년 1,800톤으로 상향되었고, 1980년부터는 배수량 제한이 없어졌다.
이렇게 배수량 제한이 풀린 것은 냉전 시대 나토 해군의 가장 큰 골칫거리였던 구소련의 발틱함대를 억제하기 위해서는 발트해에 접한 서독의 잠수함 부대가 필요했기 때문이었다. 서독은 1962년 길이 42.4m, 배수량 450톤의 201형을 시작으로, 길이 44.3m, 배수량 455톤의 205형, 길이 48.49m, 배수량 500톤의 206형을 건조하면서 잠수함 기술을 발전시켰다.
206형에 이르러서도 배수량이 500톤에 불과했는데, 배수량으로 보면 잠수함보다는 잠수정에 가까웠다. 수심이 얕은 발트해에서 운영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되어 큰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수출 시장에서는 통하기 어려웠다.
서독은 1960년대 초반부터 해외의 잠수함 교체 수요를 고려하여 대양 작전이 가능한 배수량 1,000톤 이상의 수출형 잠수함 개발에 나섰다. 그 결과, 209형을 만들었고 14개국이 도입하는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209형의 성공은 설계를 담당한 IKL, 제작을 담당한 HDW 외에도 전기 모터와 전기 계통을 담당한 지멘스(Simense), 디젤 엔진과 발전기를 담당한 MTU 등 각 분야의 전문 업체가 서독에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양국의 요구 조건은 상이했다. 독일은 발트해에서 사용할 소형 잠수함을 원했지만, 이탈리아는 지중해에서 오랫동안 작전할 잠수함을 원했다. 이런 간극은 독일이 개발 비용 분담을 위해 이탈리아의 요구를 받아들이는 것으로 결정 났다. 이렇게 탄생한 것이 212A형 잠수함이다.
212A형의 도입으로 독일 해군은 500톤 급 잠수함에서 벗어나 본격적인 대양형 잠수함을 보유하게 되었다. 212A형은 지멘스(Siemens)의 고분자 전해질막(PEM,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연료전지(Fuel Cell)인 BZM120 모듈을 사용한 공기불요추진장치(AIP)를 탑재하여 수중 작전 능력을 크게 향상시켰다.
개발사인 독일의 HDW(Howaldtswerke-Deutsche Werft AG)는 212A형을 개발하면서 확보한 기술로 209형을 개량한 수출형 모델 214형을 세계 시장에 홍보하기 시작했다. 214형의 첫 도입국은 2000년 2월 3척을 주문한 그리스였다. 그리스는 2002년에 추가로 한 척을 더 주문했다. 214형은 이후 대한민국, 포르투갈 그리고 터키가 주문하면서 수출 시장에 안착했다.
특징
214형 잠수함은 209형 설계를 기반으로 212A형의 일부 기술을 적용하여 개발되었다. 214형은 심해에서 빠르게 움직이거나, 더 오래 작전할 수 있는 잠수함으로 만들어졌다. 그리고, 모듈식 설계와 높은 수준의 자동화를 도입했다.
수색용 잠망경으로는 FLIR와 광학거리계가 장착된 자이쯔 SERO 14, 공격용 잠망경은 레이저거리계가 통합된 SERO 15를 탑재했다. 이 밖에 열상카메라, 레이저거리계 그리고 저광량TV 카메라가 통합된 자이쯔(Zeiss)의 OMS-100 전자광학 마스트도 운용한다.
운용 현황
214형 잠수함은 209형 잠수함처럼 수출형 잠수함으로 독일은 운용하지 않는다. 214형의 첫 발주 국가는 1998년 10월 4척을 주문한 그리스다. 그리스는 214형 잠수함을 파파니콜리스(Papanikolis)급이라고 부른다. 첫 번째 잠수함은 HDW에서 건조했고, 3척은 헬레닉 조선소(Hellenic Shipyards)에서 건조했다.
함번 | 함명 | 진수일 | 취역일 | 제작사 |
S 120 | 파파니콜리스(Papanikolis) | 2004.04. | 2010.11.02. | HDW |
S 121 | 피피노스(Pipinos) | 2006.10. | 2014.10.06 | 헬레닉 조선소 |
S 122 | 마트로조스(Matrozos) | 2007.11. | 2016.06.23 | 헬레닉 조선소 |
S 123 | 카소니스(Katsonis) | 2007. | 2016.06.23. | 헬레닉 조선소 |
두 번째 도입국은 대한민국으로 KSS-II 사업을 통해 2000년 12월 첫 3척을 주문한 후, 2005년 말에 추가로 6척을 건조하기로 했다. 대한민국 해군의 214형 잠수함은 손원일급으로 불리며, 9척 모두 국내에서 건조되었다. KSS-II 사업은 2017년 9월 마지막 9번째 잠수함인 신돌석함이 진수하면서 종료되었다.
함번 | 함명 | 진수일 | 취역일 | 제작사 |
SS 072 | 손원일 | 2006.06.09. | 2007.12.28. | 현대중공업 |
SS 073 | 정지 | 2007.06.13 | 2008.12.02. | 현대중공업 |
SS 075 | 안중근 | 2008.06.04. | 2009.12.01. | 현대중공업 |
SS 076 | 김좌진 | 2013.08.13. | 2014.12.31. | 대우조선해양 |
SS 077 | 윤봉길 | 2014.07.03 | 2016.06.20. | 현대중공업 |
SS 078 | 유관순 | 2015.05.07. | 2017.07.11. | 대우조선해양 |
SS 079 | 홍범도 | 2016.04.05. | 2018.01.23. | 현대중공업 |
SS 081 | 이범석 | 2016.11.08. | 2019.05.13. | 대우조선해양 |
SS 082 | 신돌석 | 2017.09.07. | 현대중공업 |
함번 | 함명 | 진수일 | 취역일 | 제작사 |
S 160 | NRP 트리덴테(Tridente) | 2008.07.15 | 2010.09.08 | HDW |
S 161 | NRP 아르파오(Arpão) | 2009.06.18. | 2011.04.28. | HDW |
터키는 2009년에 계약을 체결하고 2014년에 첫 잠수함을 인수할 예정이었지만, 2016년 새로운 계약을 체결하면서 2020년 첫 잠수함을 인수할 예정이다. 터키는 골쿡(Gölcük) 해군 조선소에서 6척을 라이선스 생산할 예정이며, 214TN형 또는 레이스(Reis)급으로 불린다.
변형 및 파생형
파파니콜리스급(Papanikolis)급 : 그리스가 도입한 214형 잠수함의 현지 명칭
손원일급 : 대한민국이 도입한 214형 잠수함의 국내 명칭
209PN : 포르투갈이 도입한 214형 잠수함
레이스(Reis)급 : 터키가 도입한 214형 잠수함 현지 명칭, 214TN형으로도 불림
제원
구분 : 디젤-전기추진 잠수함(SSK)
제작사 : 독일 HDW
제원 : 길이 65m X 폭 6.3m X 높이 13m X 흘수 6.0m
배수량 : 1,690톤(수상) / 1,860톤(수중)
잠항 심도 : 250m(공식) / 400m(시험 최대)
승조원 : 장교 5 + 부사관 22명
추진 시스템 : 지멘스 퍼마신(Permasyn) 전기모터(2.85MW) X 1
MTU 16V 396 디젤발전기(3.12MW) X 2,
지멘스 BZM120 연료전지(120kW) X 2
7엽 프로펠러 X 1
속도 : 12노트(수상) / 20노트(수중) / 6노트(수중 AIP)
항속 거리 : 12,000해리(수상) / 420해리(수중, 8노트) / 1,248해리(수중, AIP 4노트)
무장 : 533mm 어뢰관 X 8(4개는 서브하푼 운용), 어뢰 및 미사일 16발
저자 소개
최현호 | 군사 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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