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zac급 프리깃함
개관
첫번째 안작급 프리기트함의 진수는 호주 해군력 개발에 있어서 하나의 중요한 이정표쯤으로 볼수 있다. 1989년 호주와 뉴질랜드간에 신형 프리기트함 공동 건조계획을 세우고 호주의 조선소인 Transfield Defence Systems에서 총 10척의 함정을 건조하여 그중 호주가 8척, 뉴질랜드가 2척을 획득하기로 계약하였다.
호주 해군용으로 건조된 안작급 1번함인 HMAS ANZAC호는 1996년 5월 취역하였다.
프로그램
15년간에 걸친 호주와 뉴질랜드의 신형 프리기트 건조 계획에는 미국 달러로 약 38억달러정도가 소요될 예정으로, 이것은 여태까지 호주가 맺은 방산관련 프로젝트중 가장 대규모의 것이다.
호주의 Transfield사가 주간 계약사로 함의 전체적 설계/성능/시스템 인터그레이션부분을 맡았으며, 메코級 프리기트함과 독일의 F123형 브란덴부르크級 프리기트함, F124 작센급 프리기트함의 개발社로 유명한 Blohm + Voss사의 호주지사인 Blohm + Voss 오스트레일리아(Blohm + Voss Australia)가 플랫폼의 설계/ 연습 전투시스템(PRACTICAL COMBAT SYSTEM이라고 되어 있는데 PRACTICAL이 연습이란 의미로 사용된 것인지 실제란 의미로 사용된 것인지 헷갈리네요.) 인터그레이션부분에 대한 공동 계약사로 선정되었으며, 스웨덴의 방산그룹 셀시우스그룹의 호주지사인 셀시우스테크 오스트레일리아(CelsiusTech Australia)사가 전자장비 인터그레이션과 전투시스템 설계자로 계약되었다.
이 함정의 건조는 호주의 빅토리아주 윌리암스타운(Williamstown)에 위치한 Transfield 조선소에서 Blohm + Voss社의 메코 200형의 모듈러 - 각종 탑재물의 호환성 극대화에 중점을 두고 개발한 프리기트급 함정의 선체로 지령/관제 시스템, 무장, 각종 장비, 센서류들을 사용자가 선정하여 장착 할수 있도록 철저히 모듈화된 구조를 가지고 있다. 한마디로 이시대의 프리기트함의 베스트셀러쯤으로 볼수도 있을 것 같다. - 를 기본으로 하여 건조된다.
전강철제의 구조로 이 함정은 추가 장비의 장착이 가능하도록 넉넉한 공간이 확보되어 있으며, 제한적이나마 스텔스성이 고려되었다.
디자인
안작급은 만재 배수량 3600톤, 길이 118m(만재시 수면에 면하게 되는 라인(워터라인) 기준 109m), 폭 14.8m, 빔 4.35m로 우리나라의 광개토대왕함級 프리기트함보다 약간 짧고 통통한 형태이다.
최고속도는 27노트이며 최대항속거리는 18노트로 순항시 6000마일이다. 22명의 장교를 포함해서 163명의 승무원이 탑승하며, 다양한 기상조건하에서 평시 순시임무를 제대로 수행 할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추진
안작급 프리기트함은 우리나라의 광개토대왕함이나 F123 브란텐부르크급 프리기트, 네덜란드의 카렐도어만급 프리기트와 마찬가지로 CODOG방식의 추진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고속운항시에 사용할 가스터빈으로 3600rpm에서 33600마력의 출력을 내는 한개의 제너럴일렉트릭사제 LM 2500 개스터빈을 장착하며 순항시 사용하는 디젤엔진으로는 기당 1200rpm에서 4828마력의 출력을 내는 독일 MTU사제의 12V 1163 TB83 디젤엔진 2기를 장착하고 있다. 기관으로부터 연결되는 2개의 샤프트에는 가변 핏치형 스크류가 달려 있다.
무장과 센서
안작급 프리기트함은 유나이티드 디펜스社의 UK Mk.45 Mod-2 127mm 함포와 1개의 셀마다 4발의 씨-스패로 미사일을 수납 할 수 있는 8개의 셀을 가진 Mk.41형 수직발사관(우리나라의 광개토대왕함이 Mk.48형의 씨스패로 전용 VLS를 가진것에 비하면 훨씬 더 현명한 선택인 것 같다. Mk.41형은 씨-스패로뿐 아니라 아스록 대잠 미사일, 스탠다드 함대공 미사일등을 적재할수 있는데 비해 Mk.48형은 씨-스패로와 차기 버젼인 ESSM만을 적재 할수 있을 뿐으로 향후의 업그레이드를 생각하면 더 현명한 선택인것으로 판단된다.)과 Thomson Sintra Pacific Spherion사의 함수장착 소나, 하푼 대함미사일, 골키퍼 CIWS, 견인형 소나등을 장착한다.
안작급의 전투 데이터 시스템은 링크 11과 SHF Satcom이 포함된 셀시우스테크社의 9LV 453 Mk-3 전투 관리 시스템이다.
무기관제는 함대공미사일 관제용의 레이디온사의 CW Mk-73을 사용하는 셀시우스테크社의 CelsiusTech 9LV 453 광학 디렉터를 사용한다.
대공 레이더는 레이디온社의 SPS-49(V)8 ANZ이며, 공중/수상 탐색용은 셀시우스테크社의 9LV 453TIR 레이더이다. 네비게이션 레이더는 STN Atlas Electronik社의 9600 ARPA이다.
이밖에 서방세계 수상함 소개치고 빠지지않고 등장하는 324mm Mk.32 어뢰발사용 튜브가 장착되어 Mk.46 어뢰를 발사 할 수 있다.
전투 수행능력 개선 계획
애초에 차후의 보강이 용이하도록 넉넉하게 설계된 함정으로 실제로 호주해군 안작 전투력 개선계획(RAN Anzac Improved Warfighting Project)에 의해 전투력 보강이 계획되어 있다. 이 계획에는 씨-스패로를 대체하여 ESSM을 개함방공용의 미사일로 교체, 함대방공용의 스탠다드 SM-2 블록 Ⅲ 미사일을 신규로 채택, Mk.41형 VLS를 추가하며, BAe Ausralia Nulka사의 대미사일 혼란용의 신형 Offboard형 디코이의 추가, 씨-스키밍 미사일에 효과적으로 대비하기위한 위상배열 다기능 레이더의 채용등이 포함되어 있다.
신규로 장착되는 위상배열레이더는 록히드마틴社의 AN/SPY-1F/ 시그날사의 APAR/ 브리티쉬에어로스페이스社의 샘슨(Sampson)/ CEA Technologies의 CEA-FAR중의 하나가 선택될 예정으로 결론적으로 이지스함적 성격을 부여받게 될것이다.
헬리콥터
호주 해군은 안작급 프리기트에 초기에는 우선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시콜스키의 씨-호크 S70B2를 사용하기로 하고, 추후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11대의 카만社의 SH-2G 슈퍼 씨-스프라이트 헬리콥터를 주문하여 2000년 9월이후 배치 할 예정이다.
뉴질랜드 해군(Royal Navy of New Zealand : RNZN)은 다섯기의 SH-2G를 주문하였다. 호주해군의 SH-2G에 덴마크 콩스베르그(Kongsberg)사의 펭귄 Mk.2 Mod 7 공대함 미사일이나 혹은 펭귄미사일과 레이디온社의 마베릭미사일을 함께 사용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호주해군은 안작급 프리기트를 취역시키면서 점차 구형의 퍼쓰(Perth)급 구축함과 리버(River)급 프리기트함을 퇴역시킬 예정이다.
한편 1980년부터 1993년까지 미국 해군이 퇴역시킨 올리버헤자드페리급 프리기트함 6척을 개수하여 구입 FFG-7 아델라이드급 프리기트로 취역시킨 호주해군은 이함정들을 Progressive Upgrade Programme에 의해서 3억6천9백만 US달러이상의 비용을 들여 업그레이드 시킬 예정이다.
이밖에 호주해군은 6척의 콜린스급 잠수함과 두척의 훈련/지원함, 6척의 해안소해함, 9∼12 척의 연안 경비정, 두척의 하이드로그래픽 함을 추가 획득 할 예정이다. --- 1999년 2월 4일 작성됨.
1999년 2월 22일 추가된 내용
naval-technology 싸이트의 안작級에 대한 설명에는 이 함정이 빅토리아州 윌리암스타운(Williamstown)에 위치한 Transfield 조선소에서 건조된 것으로 되었으나, 호주 해군 홈페이지에는 Tenix Defence Systems Pty Ltd.이 건조사로 되어 있다.
또한 승무원의 수도 naval-technology에는 164명, 호주해군 홈페이지에는 163명으로 되어 있다.
1번함인 안작함의 취역일도 naval-technology에는 4월로 되어 있으나, 호주해군 홈페이지에는 5월 13일로 되어 있다.
1999년 8월 23일 추가된 내용
아래의 내용은 백선호님께서 이 홈페이지의 Military-Web Board에 올려주신 내용이다.
오스트렐리아의 FFG-7급은 전부 미해군 퇴역함을 사들인 것이 아니고 처음 4척은 오스트렐리아해군용으로 건조한 함입니다. 나머지 2척은 중고함을 사들인 것으로 보입니다만 이것은 확인을 해봐야 겠네요.
Adelaide(1980), Canberra(1981), Sydney(1983), Darwin(1984), Melbourne(1992), Newcastle(1992)
위의 함들은 "FFG Progressive Upgrade Project(?)/Plan(?)"란 계획에 따라 ESSM 32발용 Mk.41 VLS 8셀이 추가되고 사격통제 시스템도 Mk.92 Mod.12로 개량될 예정입니다.
Tenix에서 기존의 SPS-49/CAS/STIR에서 CAS(=Combined Antenna System)와 STIR(=Separate Tracking and Illumination Radar)를 떼고 그자리에 대신 Mk.74/SPG-51 사격통제 레이다 2기를 달고 독일 DASA제 TRS-3D 3차원 레이다도 추가하는 제안을 했지만 탈락했읍니다.
<안작급의 일반제원>
크기,성능 승무원 : 163名(22名의 사관포함) - naval technology자료/ 164名 - 호주해군자료
배수량 : 3,600톤(만재시)
전장 : 118m
함폭(Beam) : 14.8m
흘수선 : 4.35m
속도 : 27노트(최고)/ 18노트(순항)
항속거리 : 6,000해상마일(18노트로 순항시)
무장 함대공미사일 : 1×8-cell Mk 41 VLS (씨스패로미사일), 154-157번함에는 ESSM장착예정
함대함미사일 : 하푼(현재미장착)
포 : 1×127 mm Mk 45 Mod 2
어뢰 : 2×324 mm 3연장 어뢰발사관, Mk 46 Mod 5 어뢰
함재헬리콥터 : 1×S-70B 씨호크(후에 SH-2G 씨스프라이트로 교체예정)
전투데이터시스템 : 셀시우스테크 9LV 453
무기관제 : 셀시우스테크 9LV 453 optronic director, 레이디온 CW Mk 73(씨스페로미사일관제용)
대응수단 ESM : Racal Thorn Sceptre A
Decoys : SRBOC launchers for SRBOC and Sea Gnat/ 4 x launchers for BAeAus Nulka decoy
레이더 대공수색 : 레이디온 AN/SPS-49(V)8 ANZ C/D 밴드
대공/수상 수색 : 셀시우스테크 9LV 453 TIR G-밴드
항법 : STN Atlas Elektronik 9600 ARPA I-밴드
소나 : Thomson Sintra Spherion B hull-mounted
추진 형식 : CODOG
고속 : 1×GE LM 2500 개스터빈, 22.5 MW
순항 : 2×MTU 12V 1163 TB83 디젤엔진, 6.5 MW
(글출처 : 이성찬의 최신무기지료)
뉴질랜드해군 취역함 내역 - 함명, 건조, 진수, 취역 순서
HMNZS Te Kaha (F77) F77 September 19, 1994 July 22, 1995 July 26, 1997 RNZN Devonport
HMNZS Te Mana (F111) F111 June 28, 1996 May 10, 1997 December 10,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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