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공의 Valour급 대형 스텔스 초계함

남아공 해군의 작전 해역의 특징은 특유의 장주기 파도와 거친 해상상태이다. 이러한 해역에서의 경비 및 초계임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내파 성능 및 항속거리, 연속항해일수 측면에서 최소한 호위함 수준의 대형함정이 요구된다. 그러나 남아공은 지정학정 위치상 해양으로부터의 군사적 위협은 그다지 크지 않으며, 남아공 정부의 국방 재정 수준과 함정 건조에 소요되는 투자비를 고려할 때, 탑재 무장 및 장비 체계는 초계함 정도의 임무 수행이 가능할 정도면 적절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자국 특유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남아공 해군은 함정의 크기는 호위함 수준이지만 탑재 무장이나 장비는 초계함 수준인, 자국의 전장 환경에 적합한 창의적인 함정 체계 개념을 도출하였다.
남아공 해군은 넓은 작전해역에서의 장거리 경비 및 초계, 장주기 파도 및 거친 해상 상태에 대한 극복을 고려하고, 중간 정도의 위협에 대비하여 외해 경비에 중점을 두는 전략개념으로, 평시 또는 낮은 수준의 위협상태 하에서의 해상초계 및 해상교통로의 보호를 전담할 수 있는 함정 체계가 요구되었다.
이러한 개념하에서 독일 Blohm + Voss사의 Meko A200 SAN 설계안이 선택되었다. 최초로 제안되었던 1994년에는 이 제안이 거부되었지만, 몇주후에 당시 남아공의 타보 음베키 부통령(현 대통령)에 의해 재고되었으며, 이것이 현재 남아공 해군의 Valour급 초계함으로 실현되었다.
남아공 해군의 Valour급 초계함은 Blohm + Voss사, HDW사, TRT사, African Defence Systems사, Thales Naval France사로 구성된 컨소시움인 ESACC와 1999년 12월 3일에 모두 4척을 계약하였다. 이 계약은 2000년 4월부터 유효하여 2척은 독일 함부르크에 위치한 Blohm + Voss 조선소에서 건조하고, 나머지 2척은 독일 키엘에 위치한 HDW(Howaldtswerke-Deutsche Werft) 조선소에서 건조하게 되었다. 현재 Blohm + Voss사와 HDW사는 모두 독일의 ThyssenKrupp Marine System사의 산하에 합병된 상태이다.

Valour급 초계함에서 Valour는 용기/용맹을 의미하는 단어로 함정의 명명에는 남아프리카의 보어인들이 영국군을 상대로 승리한 전적지의 이름을 붙이고 있다. 첫번째 함정인 SAS 아마톨라(Amatola)함의 선체는 독일에서 완성후 2003년 9월에 남아공으로 이전되었고, 두번째 함정은 SAS 이산르와나(Isandlwana)함은 2003년 12월에, 세번째 함정인 SAS 스피온콥(Spioenkop)함은 2004년 3월에, 마지막 함정인 SAS 멘디(Mendi)함은 2004년 6월에 남아공으로 이전되었다.
Blohm + Voss사와 HDW사의 조선소에서 완성된채 사이먼즈타운으로 이전된 선체들은 남아공 국내에서 순차적으로 African Defence Systems사와 Thales Naval France(전 Thomson-CSF)사에 의해 무장과 전자장비 통합이 이루어지고 있다.
1번함인 SAS 아마톨라(Amatola)함은 무장탑재를 완료하고 2006년 2월 16일 남아공 해군에 취역하였으며, 2번함인 SAS 이산르와나(Isandlwana)함은 2006년 7월 28일에 공식적으로 취역하였다.

(이상 글출처 : 남아공의 Valour급 대형 스텔스 초계함 by 어둠의상인)

Valour급 제원
건조 Blohm + Voss 조선소, HDW(Howaldtswerke-Deutsche Werft) 조선소
만재배수량 : 3,590톤
크기 121m x 16m x 5.95m(길이/폭/흘수선)
승조원 120명
추진 CODAG-WARP 방식
GE LM2500 가스터빈 엔진 1기(26,820 마력)
MTU 16V 1163 TB93 디젤 엔진 2기(16,102마력)
2축 추진 ? acbLIPS CPP 2기, acbLIPS LJ2 10E 워터제트 1기
속도 최대 28노트, 순항 15노트
항속거리 7,700nm(순항시)

무장
Naval Guns: 1x Otobreda 76 mm 함포
1x 35 mm LIW (Denel) 35DPG 2연장 2중목적 기관포
2x Mk1 Oerlikon 20 mm 기관포
2x 12.7 mm Rogue 원격조작기관총
Anti-ship missiles: 8x MBDA MM 40 Exocet Block 2 함대함미사일은 4연장 발사기 2개를 장착
Surface-to-Air: 16x Umkhonto 함대공미사일은 2개의 8연장 수직발사기에 장착
ASW: 4x 324mm (12.8 in) 어뢰발사관

대응장비
Decoys: 2x 48 Saab Grintek Avitronics MRL (96 decoys)
ESM/ECM: Saab Grintek Avitronics SME 100/200 ESM & ELINT 전자전

지휘 무장 통제 시스템
Surveillance Radar: Thales Naval France MRR-3D NG G-band 다기능레이더
Optical Radar Tracker: 2x Reutech RTS 6400 모노펄스 X-band (I/J bands)레이더/광학추적기 복합식 사격 통제 레이더
Electro-optical Tracker: Reutech Electro-optical 추적기
Identification Friend or Foe: Tellumat Intergrated Naval IFF system
Target Designation Sights: M-Tek Target Designation Sights
Sonar: Thales UMS4132 Kingklip 선체 고정 소나
Obstacle avoidance sonar: MDS 3060

탑재헬기: 기본적인 탑재헬기는 슈퍼링스 300 헬기 1기이지만 비행갑판과 격납고는 다양한 헬기들을 운용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가지고 있다,주야간으로 sea state 6 상태에서 Westland Super Lynx 헬기 2대를 운용할 수 있으며 혹은 Westland Super Lynx 1대와 UAV 2대를 탑재할 수 있다. 또는 Atlas Oryx 헬기 1대나 Rooivalk 공격헬기 1대를 탑재할 경우 sea state 5상태에서 주야간 운용이 가능하다.

 

 

 

 

 

 

 

 

 

 

 

출처 : 해군 병기사 모임
글쓴이 : 송상교(하128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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