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성어에 와사보생(臥死步生)이란 말이 있어요

이는 걸으면 살고 누우면 죽는다 는 뜻이지요

인생(人生)은 걷지 못하면 오래살지 못하고
비참한 인생의 종말을 맞게 되지요
그러므로 걷고 달리는 활동력을 잃는 것은
생명 유지 능력의 마지막 기능을 잃는 것이라 볼수 있어요 

걷지 않으면 모든 걸 잃어 버리듯
다리가 무너지면 건강이 무너지지요
무릎은 100여개의 관절 중에서 가장 많은 체중의 영향을 받는데
평지를 걸을 때도 4~7배의 몸무게가 무릎에 가해지며 부담을 준다 하지요
따라서 이 부담을 줄이고 잘 걷기 위해서는
많이 걷고, 자주 걷고, 즐겁게 걷는 방법밖에 없어요

건강하게 오래 살려면
우유를 마시는 사람보다 배달하는 사람이 되라고 했어요
걸으면 좋다는 것에 무슨 설명이 더 필요하겠어요
그래서 언제 어디서든 시간이 나면 무조건 걸아야 하지요

동의보감에서도
약(藥)보다는 식보(食補)요,
식보(食補)보다는 행보(行補)라 했어요

사람은 서 있으면 앉고 싶고, 앉으면 눕고 싶은 것,
누우면 약해져 병이 들고, 걷지 못하면 건강을 해치지요
그래서 병이란 내가 내 몸을 너무 편하게 한 결과이지요


새벽같이 일어나 죽은 듯이 누워
무슨 근심 걱정에 가슴 아파해서는 안되지요
박차고 벌떡 일어나야 하지요
운동화나 등산화 하나 신으면 준비는 끝이지요

뒷산도 좋고, 강가도 좋고, 동네 주변도 좋아요
어디를 가도 부지런한 사람들과 만나지요
처음에는 30분 정도 천천히 걷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한 시간에 20리를 걸을 수 있어요

몸과 마음이 가뿐해지고 자신감과 즐거움 속에
당신은 어느새 콧노래를 부르고 있을 꺼에요
아무리 멋진 꽃길도 건강해야 걸을 수 있는 것이지요

 

많은 운동중에 누구나 쉽게 할수있는 것은 “걷기 운동” 이라 했어요

하루 1시간씩만 걸으면 보약보다 좋다 하는데

그것도 빠르게 걸어야 효과가 배가 된다 하네요

 

땀내가 살짝나는 꾸준한 걷기가 뇌 혈류를 개선하고

각종 혈자리와 기억중추인 해마(海馬)를 활성화 시켜 젊어진다 하지요

시속 6km의 속도로 걸어야 하는데

사나운 개가 뒤에서 쫓아올때 점잖게 도망가는 속도라 하네요

 

부단한 속보(速步)는 삼고(三高)를 퇴치해 주는데

고혈압.고혈당.고지혈증을 낮추어 주어 성인병 예방에는

이보다 좋은것이 없다 하지요

그래서 질병, 절망감, 스트레스 모두를 걷기가 다스린다 하네요

 

옛말에

신외무물(身外無物)이라 했어요

몸이 상하면 그 어떤 보물도 필요없다는 뜻이지요

또 건강을 잃으면 모든것을 다 잃는다 했어요

오늘도 걷고 또 걸으며 내 건강은 내가 챙기는 하루 되세요

 

 

-* 언제나 변함없는 녹림처사(일송)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