뭔가 KDDX 이야기로 화제인 것 같아 편승해봅니다ㅎ
2009년 국정감사에서 최초의 KDDX 설계가 공개됐을 당시의 그래픽입니다.
통합마스트와 4면배열 AESA, 저피탐 설체설계와 전/후방으로 나뉘어 탑재된 KVLS-I/II 등 기존에 잘 알려진 KDDX의 설계적 특성들이 이미 이 당시에 잡혀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13년경 마덱스에서 공개된 대우조선해양의 KDDX 모형입니다.
딱히 큰틀에서의 변화는 없고 설계적 특성도 위의 2009년 KDDX와 비교시 거의 비슷합니다.
2019년경 마덱스에서 공개된 현대중공업의 KDDX 모형과 그래픽입니다. 국내 밀리계에서 가장 큰 호응과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켰던 그 설계이자 현재 가장 익숙(?)하게 알려진 외형이 바로 이 모습.
이때 처음으로 '인버티드 보우'형으로 불리는 역함수 설계가 등장하였으며 당시 저것과 함수 설계를 실현시킨 가장 유명한 전투함인 '줌왈트급' 구축함을 연상케한다 하여 '미니줌왈트' 라는 별명도 생겼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물론 더 많이 따라다닌 별칭은 미니이지스함).
참고로 동시기 마덱스에 나온 대우측 설계는 위의 2013년경 모델과 동일한 것.
1년 뒤 2020년 6월에 찍힌 '차세대 첨단함정 스마트기술 개발 워크샵'에서의 KDDX 모형. 설계는 위의 2019년 마덱스에서 나온 현대중공업 KDDX.
설계적 변화 없음.
또 다시 1년 뒤인 2021년 하반기에 공개됐었던 CIWS-II 설명이미지에 실려있었던 KDDX 그래픽입니다.
기본적으로 현대중공업 KDDX의 설계이나 자세히 보면 통합마스트의 형태가 LIG넥스원의 물건이고 기존에 없던 CIWS용 갑판이 전방 VLS 뒤에 추가됨을 볼 수 있습니다. 그외엔 동일.
2022년도 최근에 공개된 KDDX로 추정되는 그래픽입니다. 기존에 알려진 KDDX 설계와는 완전히 다른 설계를 하고 있으며 사실 별개의 함정설계라고 해도 믿을 수준으로 바뀌었습니다.
사실 이것이 KDDX의 새로운 설계라고 확신할 수는 없지만 시기적으로 보나 최근들어 KDDX 설계가 상당히 변경될 수도 있다는 풍문도 있어서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2021년도 KDDX와 2022년도 KDDX(추정도)의 비교도. 매우 상이함을 알 수 있습니다.
추가로 2019년경 KDDX와 일본 해상자위대가 무라사메/타카나미급 14척분을 대체하기 위해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진 차기 구축함 07DD의 그래픽 비교도입니다.
위 07DD의 그래픽은 훨씬 이전인 2010년경에 나온 것으로 알고 있으며 KDDX와 둘이 같이 놓고보면 설계적 특성(역함수, 통합마스트, 저피탐 설체설계 등)들이 매우 유사하다는게 흥미롭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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