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해군의 연안초계용 Type 206A급 잠수함

개요및 제원
건조: Howaldtswerke-Deutsche-Werft AG
운용국: 독일해군과 이스라엘 해상군
선행형: Type 205 submarine
후속형: Type 212 submarine
별도 파생형: Gal class submarine
건조: 1968-1975
취역시기: 1971-today
건조척수: 18
운용: 6
퇴역: 12
배수량: 수상 450 t, 수중 498 t,
길이: 48.6 m
함폭: 4.6 m
홀수: 4.5 m
추진기관: 2 MTU 12V 493, 4 행정 600 hp (441 kW) 디젤엔진, 각각 Asea Brown Boveri 발전기 구동하여 1기의           Siemens-Schluckert-Werke 1100 kW 전기모터로 1축 5엽 (Type 206) 혹은 7엽 (Type 206A) 프로펠러구동
속도: 수상 - 10 knots (19 km/h), 수중 - 17 knots (31 km/h),
항속거리: 5노트로 수상 항진시 4,500 nmi (8,300 km at 9 km/h) 4노트로 수중항해시 228 nmi (420 km at 7 km/h)
잠항심도: more than 200 m
승조원: 23
센서및 전투시스템:
STN Atlas DBQS-21 (CSU-83) 잠수함소나
Thomson-CSF DUUX 2 passive 거리측정소나
Safare VELOX 소나탐지기
EDO-900 a능동기뢰회피기
Thomson-CSF Calypso II 수색및 항법레이더
전자전및 기만기: Thomson-CSF DR-2000U ESM 시스템과 Thorn-EMI SARIE
무장:
8 × 533 mm 어뢰발사관,
8 DM2A1 Seeaal (206) 혹은 DM2A3 Seehecht (206A) 어뢰
24기의 기뢰를 선체외부에 장착가능

건조함정별 함번 (NATO 부여 함범과 독일해군 함번) 및 진수/취역/퇴역시기
S192 U13 DRDG April 19, 1973 September 23, 1997 scrapped
S193 U14 DRDH April 19, 1973 September 23, 1997 scrapped
S194 U15 DRDI June 1970 June 1972 July 17, 1974
S195 U16 DRDJ November 1970 August 1972 November 9, 1973
S196 U17 DRDK October 1970 October 1972 November 28, 1973
S197 U18 DRDL April 1971 October 1972 December 19, 1973
S198 U19 DRDM November 9, 1973 August 23, 1998 scrapped
S199 U20 DRDN May 24, 1974 September 26, 1996 scrapped
S170 U21 DRDO August 16, 1974 June 3, 1998 scrapped
S171 U22 DRDP November 1971 March 1973 July 26, 1974 December 18, 2008
S172 U23 DRDQ March 1972 May 1973 May 2, 1975
S173 U24 DRDR March 1972 June 1973 October 16, 1974
S174 U25 DRDS July 1971 May 1973 April 19, 1973 January 31, 2008
S175 U26 DRDT July 1972 November 1973 March 13, 1975 November 9, 2005
S176 U27 DRDU October 16, 1974 June 13, 1996 scrapped
S177 U28 DRDV October 1972 January 1974 December 18, 1974 June 30, 2004
S178 U29 DRDW January 1972 November 1973 November 27, 1974 December 31, 2006
S179 U30 DRDX December 1972 April 1974 March 13, 1975 January 31, 2007

 

제2차 세계대전 후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는 발트 해(海를 통해 러시아가 독일을 침공할 가능성에 대비해야 했다. 발트 해는 수심이 50~60m으로 매우 낮고 염도(鹽度)도 역시 낮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미국과 함께 대양형 잠수함으로 대서양에서 방어작전을 수행하고 있던 나토가 이곳에서 적의 깊숙한 해역까지 잠수함을 이용, 수중방어작전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은 적잖은 부담이 아닐 수 없었다.
나토는 결국 독일로 하여금 500t급 이하의 연안형 재래식 잠수함을 건조·보유, 독일이 발트 해를 방어하도록 계획을 수립했다. 독일은 이러한 계획에 따라 잠수함 설계 전문회사인 IKL사(社)를 설립하고 잠수함 설계를 전담토록 함으로써 자체 개발에 착수했다.
1958년 말 제2차 세계대전 후 독일 최초의 잠수함인 400t급 201잠수함은 이렇게 IKL사에서 설계돼 59년 초 현재 HDW조선소의 전신인 KHW(Kieler Howaldtswerke AG) 조선소에서 건조되기 시작했다.
IKL사는 거의 같은 시기에 100t급인 202잠수함도 설계했으며, 59년 브레메르 아틀라스베르크(Bremer Atlaswerke)사가 2척을 건조했다. 202잠수함은 어뢰 발사관 2문을 선수부에 탑재토록 설계했기 때문에 시험평가에서 선체 내부공간이 너무 협소하고 이로 인해 독일 해군은 202잠수함을 작전 목적으로 사용하기에 부적합하다는 판정을 받았다.
62년 말, 3척의 201잠수함이 독일 해군에 의해 시운전 및 시험평가를 받았다. 독일은 이 잠수함의 성능을 개량하기 위해 수 차례에 걸쳐 보완 설계·시작함 건조·시험평가를 거듭했다. 그러나 만족할 만한 성능이 나오지 않자 독일은 최종적으로 450t급 206잠수함을 재설계해 69년부터 73년까지 5개년에 걸쳐 206잠수함 18척을 건조, 발트 해 방어에 투입했다.
IKL사는 이 같은 개발과정을 통해 획득된 기술을 바탕으로 독일 잠수함의 해외수출을 위한 문을 두드리기 시작했다. 먼저 선체 재질을 ‘HY80’으로 변경시켜 잠항(潛航) 수심을 180m까지 증대시킨 ‘프로젝트(Project) 540’의 설계를 완료하면서 영국의 비커스(Vickers)조선소와 협약을 체결했다. 이 조선소에서 잠수함을 건조, 수출토록 계획한 이유는 독일은 나토 이외의 분쟁국가에 대해 잠수함을 수출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IKL사는 이와 병행해 보다 작은 잠수함에도 관심을 기울였다
(글출처 : 국방일보 2004년 신인호기자 발췌)

현대화
주요 중간수명현대화 계획은 12척을 개수하는 사업으로 Type 206A라고 합니다. 1987년 중반부터 시작하여 1992년 2월 종료된 이 개량사업은 Thyssen Nordseewerke, Emden에서 실시합니다.
STN Atlas DBQS-21D 소나가 장착되며 신형 페리스코프와 신형 무장관제시스템 (LEWA)이 탑재되고 ESM 시스템도 대체되며 GPS 항법시스템을 장착합니다. 어뢰로 신형을 장착하고 추진시스템도 완전히 새롭게 재작업을 하고 승무원 건조공간도 개선되었습니다,

 

 

 

 

 

출처 : 해군 병기사 모임
글쓴이 : 송상교(하128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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