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전의 정확한 자리
단전의 자리를 정확하게 저도 이제껏 잘몰랐습니다 전에 제가 알기는 배꼽아래 삼촌의 자리가 단전이라는 것은 알지만 정확하게는 모르고 전에 들은 말이 있어서 그렇게 알았습니다

 

전에 제가 듣기를 정두병한테 배울때 정두병한테 들었는데 단전이 배꼽의 둘레의 아래부분에서 가운데 손가락을 세개를 대어서 그러니 검지 중지 약지를 대어서 마지막 약지의 아래가 단전이라고 들어거 저도 그렇게 알고 인산선생님의 영구법으로 그렇게 뜸도 떴습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제가 당했습니다 정확한 단전의 위치가  아니고 단전보다 아래의 자리를 단전으로 잡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내 마음이 단전의 아래에 놓이니 나의 견인 正견이 못되고 邪見이 되는 것입니다 즉 단전의 자리가 잘못 잡혔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기운이 아래로 내려가니 조용동시가 안일으나는 것입니다

 

그러니 단전주를 하고 조식을 하니 조용동시가 안일으나고 조화가 일으나는 것입니다 그러니 기운이 일엇다가 흩어지고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조화가 일으나는 것인데 사견으로 일으나니 내 것이 아니고 빼앚기는 것입니다 그러니 이 기운을 빼앚아 먹을려고 정두병이 단전의 자리를 잘못 가르쳐주고 속인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울릉도에서 공부를 할때에는 하도 기운이 아래로 세어서 제가 조금 위로 당겨서 단전주를 하니 조화가 안일으나고 조용동시가 되기에 한 20일정도만에 조식이 되엇던 것입니다

 

그러니 이제껏 저도 단전의 자리를 잘못알았던 것입니다 그렇지만 저는 울릉도에서의 경험으로 단전주를 하면서 기운이 아래로 세거나 배안에서 조화가 일으나면 조용동시가 안되고 사견이구나 하면서 단전의 자리를 조금 위로 당깁니다 그러면 기운도 안새고 조화도 안일으나고 그저 단전주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제가 단전의 정확한 자리를 알았습니다 神闕신궐혈 아래 三寸이 단전입니다 그러니 신궐혈은 배꼽이니 배꼽의 정중앙에서 아래로 三寸의 자리가 단전혈입니다 그러시니 의식적으로 단전주를 하시면서 가운데 손가락 세손가락을 배꼽정중앙에서 아래고 대어보시고 정확한 단전의 자리를 잡으십시요

 

그리고 제가 이것은 모르는데 피부안 얼마의 자리가 단전의 정확한 지점인지를 제가 모릅니다 단지 피부에서 한 반촌들어간 곳이 단전의 정확한 자리가 아닌가도 생각됩니다 그러니 내 검지의 첫마디의 반지점이 내 단전의 피부에서 들어간 지점이 정확한 단전의 자리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단전의 내 몸통속은 아닙니다 내 배의 피부쪽입니다 피부 바로아래지점입니다 그러니 단전의 자리가 단전보다 아래로 내려가도 사견이고 단전이 내 몸통속에 내 마음이 住해도 단전의 자리가 잘못 잡혔으니 사견이어서 조용동시가 안됩니다

 

한번씩 단전주를 하시며 가운데 세손가락으로 단전의 정확한 자리를 확인하시는 것도 제 경우에 공부에 도움이 많았습니다

 

단전주를 하면서 간화선을 하라 이뭐꼬

출처 : 운학신약농장(약신학운)
글쓴이 : 雲鶴36 원글보기
메모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