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이 운영했던 최초의 Light Fleet Carrier (CVL) SNS Dedalo (AO-1)는 미해군이 2차대전당시 건조하여 운영하던 경항모였습니다, 스페인해군도 몇차례 함명을 변경하는데 1967년 임대받은 후 첫 배치시 ASW 헬기항모로 제식명칭은 PH-01가 되며 1972년 스페인이 정식구입한 후에는 항공모함으로 재분류되어 1976년부터 PA-01가 되고 Harrier 전투기를 운영하면서부터 NATO의 관례에 따라 1980년부터 R-01이 됩니다. Dedalo는 스페인어이며 영어로는 Daedalus라는 의미입니다

구 미해군의 인디펜던스급 항공모함 7번함인 CVL-28 Cabot 경함대항모 Light Fleet Carrier (CVL)는 12년간 모스볼상태로 보관되다가 1965년부터 Philadelphia Naval Shipyard에서 개수작업을 받은 후 1967년 스페인에 임대되며 1972년 완전매각됩니다. 초기에 Dedalo는 스페인해군의 대잠전용 헬기 SH-3D Sea King만을 운영하는 헬기항모로 1967년부터 1976년까지 운용됩니다.

(참고로 미해군에서 운용된 USS Cabot 의 연혁을 살펴보면, Cleveland급 경순영함 Wilmington (CL-79)로 발주되어 New York Shipbuilding Corp., Camden, N.J에서 1942년 건조에 착수되었는데 곧 항모로 개수명령이 내려지고 CV-28이라는 제식명을 받습니다.
, 1943년 진수되어 "Light Aircraft Carrier" (CVL-28)라는 제식명을 부여받고 1943년 취역하여 2차대전중 Presidential Unit Citation과 9쳑의 "Battle Stars" 소속으로 임무를 수행하며 1944년 일본 카미가제 공격으로 손상을 입고 1947년 퇴역하였습니다,
1947년 Naval Air Reserve 훈련항모로 재분류되어 1950년 부터 51년사이 ASW 임무를 위한 현대화 작업을 거친 후 1955년 퇴역하여 예비보관함으로 계류됩니다. 1959년 보관기간중 함의 용도가 재분류되어 "Aircraft Transport"가 되며 제식명은 AVT-3로 재명명되었고 이후 스페인에 임대하기로 결정되었습니다)

1972년 일련의 시험을 거친 후 스페인해군은 STOVL AV-8S Matadors (AV-8A Harrier)를 발주하여 운용하기로 하며 Dedalo는 오버홀 작업을 실시합니다. 이를 통해 수직이착륙하는 Harriers의 배기열로부터 나무로 된 갑판을 보호하기 위해 철판이 덧씌어지는데 이는 후미의 비행갑판부분에 실시됩니다. 첫번째 도입된 6대의 AV-8S 단좌형과 2대의 복좌형 TAV-8S가 스페인해군에 인도된 것은 1976년입니다. 이어 두번째 발주분인 4대의 AV-8S가 1980년 인도됩니다.

다른 Harrier를 운용하는 항모들이 ski-jump대를 설치하여 STOVL 의 이륙을 돕지만 Dedalo에는 설치되지 않았기 때문에 Harrier전투기들의 이륙중량은 제한되었습니다.
SNS DeDalo (R-01) 항모의 전형적인 항공기 운영체계는 8대의 AV-8S 전투기와 4대의 Sea King ASW 헬기, 그리고 4대의 AB 212ASW Twin Hueys를 탑재하거나 Sikorsky S-55/CH-19, AH-1 Cobras등 스페인 육해공군의 특수한 헬기등이 이착륙하였습니다.

스페인해군에서 Dedalo항모가 운영된 내역을 합해보면 1,650일동안 300,000 miles을 항해했고 항공기 이착함 횟수는 30,000번에 달하며 1대의 AV-8A 와 3대의 AB 212ASW 헬기가 사고로 손실됩니다.
SNS Dedalo함은 1989년 퇴역하였으며 미국 New Orleans항으로 돌아온 후 2003년 스크랩처리되었습니다.

사실 이 항모를 미국이 임대해준 시기는 바로 프랑코 휘하의 독재체제국가였습니다. NATO에도 가입하지 못하고 있던 스페인이지만 대서양과 지중해을 관할하는 스페인의 지정학적 위치때문에 미국은 당시 러시아의 잠수함을 견제하도록 대잠전을 지원할 목적으로 CVL-28 Cabot항모를 대잠 항공모함으로 임대하여 원거리 대잠전 임무를 수행하도록 합니다.
그러나 너무 낡은 함정이고 Harrier운용에도 문제가 있어 미국으로부터 SCS 제해함(Sea Control Ship)으로 알려진 저강도 분쟁지역에서 대잠 위협 억제용으로 제안된 경항공모함 도면을 인수합니다. 이 제해함은 당시 대량건도되던 Spruance급 구축함의 선체를 바탕으로 추진관은 LM2500 가스터빈 4기를 2기로 줄인 경제적 함정으로 가격이 저렴한 이점이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스키점프대를 설치하고 자함방어용 메로카 CIWS를 장착한 Principe de Asturias R-11호를 건조하여 1988년 취역하면서 Dedalo 항모는 1989년 퇴역시킬 수 있었습니다. (글참조 http://whitebase.egloos.com/3584221㈜ Luthien's 망상공방님)

 

격납고 크기 : 70 m x 13 m x 5 m
비행갑판 크기 : 168 × 22 m, 2 elevators

제원
배수량: 11,000
길이: 622.5 ft (189.7 m)
함폭: 71.5 ft (21.8 m) (홀수선), 109 ft 2 in (33.3 m) (전장)
홀수: 26 ft (7.9 m)
추진기관: "B&W" 보일러 4기와 GE 터빈 4기로 4축 추진 100,000 hp,
속도: 32 knots (59 km/h)
승조원: 무려 1,112명?
센서및 관제 시스템: Radar "SPS-6" aerial, Panels 2 "WRL-1"
무장:

26 × Bofors 40 mm 기관포와 Subaquatic 무장으로 "Mk 63"2기와 "Mk 57" 2기등의 기뢰
항공기: AV-8S 8대, SH-3D 8대까지 최대 33대의 고정익기와 헬기 탑재 가능

출처 : 해군 병기사 모임
글쓴이 : 송상교(하128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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