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行) 그리고 업(業) 우리가 살아가면서 무심하게 하는 말과 행동은 내자신은 물론 나의 인연(因緣)있는 모든 것에 영향을 미처, 내자신의 자성(自性)의 변화(變化)는 물론이고, 그 결과로 인연(因緣)이 변(變)하고, 그 인연이 바뀔 때마다 우주(宇宙)전체의 인연(因緣)이 바뀝니다. 연기(緣起)의 바다는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매시 매초, 찰나(刹那) 찰나 찰나생 찰나멸의 인연(因緣)따라 변화합니다. 한 사람의 삶은 우주전체에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의 생(生)은 이 세계의 운명(運命)과 직결되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드러나지 않을지라도 분명합니다. 나의 염(念)과 원(願)은 세상 전체의 연기(緣起)를 바꾸고, 내 인생을 바꾸며, 동시에 전 인류의 운명(運命)을 바꿀 수 있습니다. 전 인류의 운명에 미치는 영향은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그러나 아무리 사소하더라도 변화(變化)는 분명합니다. 그 변화는 새로운 인연(因緣)이 되어 나의 업(業)으로 그 결과를 내가 받고, 나에게 돌아옵니다. 내가 살아가면서 쌓는 업(業)은 나와 우주전체의 선인선과(善因善果) 악인악과(惡因惡果)로 이어집니다.

출처 : 생활불교
글쓴이 : 본사(本師) 원글보기
메모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