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무르만스크

조회: 4073 추천: 3   작성일: 2020-10-28 22:48:39

 

 

올해 3월 Forbes 인터넷판에 나온 2030년 아시아 국가 잠수함 보유 예상

인포그래피 입니다.

 

2030년 국가별 전체 척수와 새로 등장할 잠수함을 소개하고 있는데

중국은 연구중인 함교탑이 없는 새로운 공격원잠

북한은 로미오급을 현대화한 탄도미사일 잠수함

한국은 400톤급 잠수함을 소개하고 있습니다.(안창호급이 이미 진수했기 때문에

배치2는 개량형 정도로 분류해 신규잠수함소개에 안넣은것 같네요)

 

그리고 일본에 생소한 잠수함이 눈에 띄는데

차세대 잠수함 29SS고 2030년 이전에 진수될 것이라는군요.

 

 



2019년에 미쓰비씨 중공업은 차세대 잠수함으로 29SS의 CG를 공개했었습니다.

그리고 이 형상은 그에 몆년전 앞서 일본 국방성 공식 문서에서도 나왔었죠.

 

 

 

 

 

압력코어의 개발 발전방향에 대한 문서에서 상단 발전된 압력선체를 장비하는 미래의 잠수함

형상으로 나옵니다.

 

공개된 CG를 기반으로 구성한 측면도를 보면

 

 

 

선체는 소류급과 비슷하나 함수부가 하부쪽으로 더욱 길어진 완전한 고래형이 가깝습니다.

그리고 가장 눈에 띄는건 함교탑이 극단적으로 소형화 되고 선체에 혼합되어 유체저항을

줄여줍니다. 소음의 감소와 속도의 증가 에너지 효율도 좋게 만든다고 하네요.

 

중국이 연구중인 차기 공격원잠이나 프랑스의 차기 잠수함을 봐도 함교탑을 아얘 없애버리거나

극단적으로 축소시키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것 같습니다.

 

함교탑이 축소되면서 수평타는 선체쪽으로 이동하였습니다.

함미 방향타는 소류와 같이 X형 타지만 펌프제트 방식이 적용되었군요.

 

현재 탐색개발 단계로 2024년에서 27년 체계개발을 거처 2030년 이전 진수할것이라고

하네요.

 

 

 

 

2019년 미쓰비시 중공업은 29SS의 내부 목업공간을 만들어놓고 실제 인원과 장비일부를

배치해 테스트 하는 모습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동력은 AIP를 탑재하지 않은 리듐이온전지를 장비한다는군요.

하지만 29SS는 소류급과 달리 기초설계때 부터 AIP를 장비하지 않고

리듐이온전지 탑재에 특화된 선체 설계를 했기때문에 소류급보다 잠항지속 시간이

길어진다고 합니다.

 

 



얼마전 AIP를 장비하지 않고 리듐이온전지를 장비한 타이게이함을 진수해

이 함정이 새로운 29SS가 아니냐는 말이 나왔는데

타이게이는 오류함과 함께 27SS 소류급 개량형이라고 하네요.

 

 

2019년 블로그 스폿닷컴에 공개된 29SS를 분석한 피터 코테즈 박사의 글을보면

29SS는 리듐이온 전지를 탑재하면서 AIP는 물론 디젤발전기도 탑재하지 않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습니다. 작전기간 동안 충전없이 리듐이온 전지만으로 항행하는 방식이죠.

 

충전없이 리듐이온전지만을 이용하는 경우의 29SS 잠항시간이나 순항기간을 밝히진 않았지만

리듐이온전지의 앞으로 더 발전될 효율성과 그에 특화된 선체설계를 감안한 예측이라고

하네요.

 

소류급이나 안창호함 같은경우 납전지 보다 성능이 월등한 리듐이온 전지를 탑재해도 10일에

한번정도는 스노켈을 해야 한다고 하는데 이러한 단점을 완전히 없앤 첫 중형 전기추진 잠수함이

될수 있다고 합니다.

 

 



 

얼마전 유로나발2020에서 프랑스의 컨셉잠수함 SMX31E 가 똑같이 디젤발전기 충전없는

리듐이온 전지 잠수함을 선보이기도 했죠.

 

디젤발전기가 없는 부분은 코테즈 박사의 추측이고

뭐 어떻게 될지는 두고 봐야 겠지만 프랑스의 차기잠수함과 최근 일본이 400톤급 리듐이온베터리

상선을 시험하는걸 보면 29SS는 4000톤급 중형잠수함으론 최초로 디젤 발전기 없는

잠수함으로 튀어나올수도 있지 않겠나 하는 생각도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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