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가리 외교장관 "김정은은 미치광이" 원색 비난

입력 : 2016.12.30 10:24

페테르 시야르토 헝가리 외교통상부 장관(가운데)의 모습. /헝가리 외교통상부 홈페이지

헝가리 외교장관이 북한의 독재체재와 핵무기 개발을 비난한 것에 대해 북한 당국이 강한 불만을 표출했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30일 보도했다.

최근 이뤄진 페테르 시야르토(36) 헝가리 외교통상부 장관의 북한 관련 인터뷰에 대해 오스트리아 주재 북한 대사관이 문제 제기와 함께 해명을 요구했다고 헝가리 외교부가 29일 자국 언론에 밝혔다.

오스트리아 주재 북한대사관은 대(對) 헝가리 외교 업무도 겸임하고 있다.

시야르토 장관은 방한(訪韓) 중이었던 지난 16일 헝가리 관영 ‘MTI 통신’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수니파 무장단체 ISIL(이슬람 국가) 다음으로 세계에 가장 큰 위협은 북한의 핵무기 개발”이라고 말했다.

시야르토 장관은 “북한 지도자는 미치광이 공산주의 독재자로, 전세계에 대한 위협”이라고도 했다. 이어 유엔의 북한 제재와 별도로 유럽연합이 강력하고 종합적인 추가 제재를 가할 것을 공개 요구했다.

구체적으로는 유럽 기업의 대북 투자를 규제하고 북한의 석탄 수출을 제한하는 방법 등을 언급했다. 이밖에 모든 북한 정치인들의 여행을 금지하고 그들의 (외국) 자산을 동결시키는 방안도 제시했다.

북한의 문제제기에도 헝가리 외교부는 29일 시야르토 장관의 대북 발언을 확인했다. 헝가리 외교부는 “헝가리는 공산주의 지도자들의 만행에서 비롯된 강력하고 뼈아픈 역사적 경험이 있고, 북한 국민들이 현재 처한 상황을 잘 알고 있다”고 밝혔다.

헝가리는 냉전 시절 사회주의 체제를 유지하며 북한과 긴밀한 외교관계를 가졌었다. 그러나 1989년 체제 전환 이후 동유럽 사회주의 국가 중 최초로 한국과 수교했으며, 북한과의 관계는 대리대사급으로 격하시켰다.
  • Copyright ⓒ 조선일보 & Chosun.com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6/12/30/2016123000829.html

출처 : 해군병기사동지회
글쓴이 : 自然林/한응림(銀旭) 원글보기
메모 :

+ Recent posts